[세월호]박근혜 대통령 조화 ‘문전박대’…"국가안전처 신설" 대국민 사과

입력 2014-04-29 13: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박근혜 대통령 조문

'박근혜 사과, 박근혜 조화, 국가안전처'

화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이 박근혜 대통령이 보낸 조화를 합동분향소 밖으로 내보냈다.

이명박 전 대통령, 강병규 안정행정부 장관, 서남수 교육부장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강창의 국회의장 등의 조화도 마찬가지 신세가 됐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은 "치워라 보기도 싫다", "안 치울 거냐…도대체 무슨 염치로 이런걸 여기 갖다놨느냐" 며 거칠게 항의했고, 결국 박 대통령을 비롯한 유명 인사들의 조화는 안산시 직원들에 의해 밖으로 옮겨졌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 마련된 '세월호 사고 희생자 정부 합동분향소'를 찾아가 조문한 뒤 곧바로 청와대로 복귀해 국무회의를 주재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세월호 침몰 사고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박 대통령은 “초동대처와 수습이 미흡했던데 대해 뭐라 사죄를 드려야 그 아픔과 고통이 잠시라도 위로받을 수 있을지 가슴이 아프다”면서 “이번 사고로 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게돼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럽고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이어 “가족과 친지, 친구를 잃은 슬픔과 고통을 겪고계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위로를 보낸다”면서 “특히 이번 사고로 어린 학생들의 피워보지 못한 생은 부모님들의 마음 속에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 아픔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통한 심경을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안전 문제를 전담할 국가안전처 신설을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태가 수습되는 대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재차 국가안전처 신설 등을 포함한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누리꾼들은 "박근혜 대통령 사과, 조금 늦은 감이 있다", "박근혜 대통령 조화 유족들이 치웠다던데…", "박근혜 대통령 조화까지 수난을 당하는구나", "박근혜 대통령 사과…국가안전처 신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 아닌가", "박근혜 대통령 조화 유족들이 치워버렸다는데, 분노 이해할 수 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