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볼 피플] 윤규진 “구원 최고 이닝이터 되겠다”

입력 2014-08-19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한화 윤규진은 팀이 이기면 9회는 물론 8회에도 마운드에 올라 뒷문을 잠근다. 주위에선 안쓰러워하지만 그는 오히려 ‘구원투수 최다 이닝’을 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만큼 팀을 위한 희생정신이 뛰어나다. 스포츠동아DB

■ 한화 윤규진

올시즌 64이닝…순수 구원투수 중 최다
마무리투수? 팀 위급할 땐 7회에도 등판
“팀이 이기기만 한다면 이닝은 상관 없다”

누구도 “네가 마무리투수다”라고 못 박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이기는 경기에서 가장 마지막에 나서는 투수다. 게다가 1이닝씩만 막으면 되는 소방수도 아니다. 팀이 필요로 하면 7회에도, 8회에도 마운드에 오른다. 그러면서도 늘 사람 좋게 웃는다. “이닝은 상관없다. 내가 마운드에 올라서 팀이 이기기만 한다면, 오히려 많이 던지는 게 좋다”고 말한다. 한화 윤규진(30) 얘기다.


● 쉬지 않고 마운드에 오르는 한화 불펜의 ‘진’

윤규진은 최근 동기생 안영명(30), 선배 박정진(38)과 함께 한화 불펜의 ‘안정진 트리오’를 이루고 있다. 공교롭게도 박정진과 이름의 끝 글자가 같아 윤규진의 존재감이 조금 덜 느껴지는 별명이기도 하다. 윤규진은 이에 대한 의견을 묻자 “사실 나도 생각했던 바였다. 정진이 형에게 내가 한번 혼나더라도 ‘안정규진’으로 바꾸면 어떻겠느냐”고 농담 섞인 제안을 하기도 했다.

별명의 무게감과는 별개로, 더 이상 윤규진 없는 한화의 뒷문은 상상할 수 없다. 팀이 이기고 있을 때는 물론, 동점 상황이거나 근소한 점수 차로 지고 있을 때도 마운드에 올라 추가 실점을 봉쇄한다. 15일 대전 롯데전이 좋은 증거다. 6-6으로 맞선 8회 구원등판해 2이닝을 무실점으로 막고 8-6 역전승의 발판을 놓았다. 윤규진은 “내가 잘했다기보다, 타자들이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은 덕분에 승리할 수 있었다”고 쑥스러워했다.

서로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안’과 ‘정’의 존재도 윤규진에게는 든든한 힘이다. 윤규진은 “앞에서 영명이와 정진이 형이 잘 막아주니 나 역시 좋은 쪽으로 긴장을 하게 된다. 셋이서 부담도 나눠 가질 수 있는 것 같다”며 “지고 있어도 ‘우리 다들 잘 해서 이겨보자’고 얘기를 나눈다. 셋이 함께 간다는 느낌이 좋다”고 기분 좋게 웃었다.


● 불펜 최다이닝 목표! ‘안정’ 찾은 ‘규진’의 힘

윤규진에게는 요즘 목표가 하나 생겼다. ‘구원투수 최다 이닝’을 소화하는 것이다. 실제로 윤규진은 올 시즌 벌써 64이닝을 던지면서 선발등판 없이 순수하게 중간으로만 나선 투수들 가운데 최다 이닝을 기록하고 있다. 경쟁자가 있다면 샴성 차우찬, SK 전유수(이상 59이닝), 넥센 한현희(58.2이닝), 두산 윤명준(57이닝) 등이다. 윤규진은 왜 상패도, 상금도 없는 목적지에 도달하려 하는 것일까. 그는 “군대를 다녀온 뒤 첫 시즌이라 무조건 부상 없이 많이 던지고 싶었다. 비록 한 번도 1군 엔트리에서 빠지지 않겠다는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지만, 그래도 구원투수 가운데 가장 많은 이닝을 경험해보고 싶다”고 털어놓았다.

12일 대전 두산전에서 결정적인 홈런 두 방을 맞고도 다음 등판에서 금세 훌훌 털어버린 비결 역시 확실한 책임감과 목표가 생긴 덕분이다. 윤규진은 “앞으로도 ‘잘 마무리하겠다’는 마음으로 던지고 싶다. 이제 ‘안정’을 되찾은 ‘규진’이 될 것이다”며 웃어 보였다.

배영은 기자 yeb@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 @goodgoer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