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바퀴로 쓰는 HE-스토리] 김종력 “터프한 몸싸움·견제…마크야말로 경륜의 꽃”

입력 2014-09-19 06:4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김종력. 스포츠동아DB

■ ‘마크맨’ 김종력

“가난하고 힘들었던 삶 일으켜준 게 자전거
노력 만큼 결과…연말 그랑프리 결승 목표”

“자전거는 가난하고 힘들었던 내 삶을 일으켜 준 소중한 존재다.” ‘마크맨’ 김종력(31)은 비교적 이른 나이인 21세에 경륜선수가 됐다. 초등학교 시절 부모님의 이혼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웠고, 중고교 사이클 선수시절 성적도 좋지 않았다. 실질적인 가장역할을 하던 그는 생계곤란 사유로 군 면제를 받자 곧바로 11기 경륜후보생에 지원했다. 두 여동생의 학비와 생활비 마련이 시급했기 때문이다. 2004년 훈련원을 11등으로 졸업한 그는 데뷔 후 줄곧 특선급 붙박이로 활약하고 있다. 경제적인 절박함과 책임감이 11년간 꾸준한 성적을 낸 원동력이다.


- 자전거와 인연은.

“창원 경원중 시절 아버지가 운동을 권유하셨다. 부모님 이혼 후 심리적으로 힘들었는데, 운동으로 어려움을 잊기 위해 교내 사이클부를 찾았다. 그때 얼굴이 검고 혀가 짧던 이현구(16기)를 처음 만나 절친이 됐다.”


- 평소 즐기는 음식은.

“집에서 아버지와 구워먹는 삼겹살이다. 학창시절 아버지가 운동하는 나를 위해 삼겹살을 많이 사주셨는데, 그때 추억 때문인지 이젠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겼지만 여전히 삼겹살이 제일 맛있다.”


-지난달 스포츠동아배에서 준우승, 2년만에 빅매치 입상을 했다.

“기대를 많이 안했는데 경주가 풀렸다. 올해 첫 출전한 대상경주였지만, 마음을 비우고 내 주특기인 ‘마크’에 주력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


- 최근 4년간 입상 전법의 83%가 마크(특정선수의 바로 뒤에 붙어 달리다 막판역전이나 2착 입상을 노리는 주법)였다. 왜 그렇게 마크를 좋아하나.

“마크가 경륜의 꽃이라고 생각한다. 몸싸움은 기본이고 나란히 달릴 때 버틸 수 있는 견제력도 갖춰야 하는 게 마크다. 무엇보다 낙차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가끔 선행을 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걸 해야 입상 확률도 높아 마크에 주력한다.”


- 올 시즌 목표는.

“노력 만큼 결과가 따른다는 것이 좌우명이다. 온 힘을 다해 연말 그랑프리 결승 진출을 노리겠다.”

김재학 기자 ajapt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ajapto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