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길댁으로 살기 힘드네 이효리 ‘유기농 콩’ 논란

입력 2014-11-28 06:5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가수 이효리. 동아닷컴DB

인증제 위반 민원…사사건건 꼬투리

‘좌충우돌’이란 표현이 어울릴까. 작년 9월 이상순과 결혼하고 제주에 정착한 이효리(사진)의 일상이 순탄치만은 않은 듯하다. 제주에서 전원생활을 하는 동안 몇 가지 논란에 휩싸이고, 악플 공격까지 받았던 이효리가 이번엔 ‘유기농’으로 인해 곤혹스런 경험을 했다.

이효리는 얼마 전 제주 자택의 텃밭에서 자신이 키운 콩을 현지 마을 직거래장터에 내다팔았다. 이 과정에서 가격을 표시한 팻말에 ‘유기농’이란 표현을 사용한 것이 문제가 돼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조사를 받았다. 친환경농업육성법에 따르면 유기농산물을 생산 취급 판매하려면 관계기관의 인증을 받아야 하지만, 이효리는 이를 거치지 않았다. 유기농산물 인증 제도를 위반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이효리는 조사에서 “마을 직거래장터가 활성화하길 바라는 마음에 콩을 판매했고, 그런 제도가 있는 줄 몰랐다”고 해명하며 팬들에게 사과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효리에 대한 이번 조사는 그의 블로그가 또 다른 화근이 됐다는 것이다. 이효리가 8일 블로그에 “콩이 혹시 잘 안 팔리면 어쩌나 나름 걱정했는데 감사하게도 잘 사주시니 마음이 놓였다”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리자, 한 누리꾼이 사진 속 ‘소길댁 유기농 콩’이란 문구를 발견하고 관계당국에 민원을 제기했다.

앞서 이효리는 블로그에 올린 밥상 사진으로도 논란에 휩싸였다. 생선구이가 상에 오른 것을 본 일부 누리꾼이 “채식주의자 아니었느냐”고 공격했다. 이효리는 ‘비건’(완전채식주의자)이 아니라 생선과 달걀, 유제품은 먹는 ‘페스코베지테리언’이다. 이 외에도 이효리가 블로그에 제주 생활을 담은 사진과 글을 올릴 때면 어김없이 꼬투리를 잡는 누리꾼이 나타났다. 심지어 결혼을 앞두고 공사 중이던 제주 자택이 한 매체를 통해 공개됐을 때도 “별장 짓는다고 많은 나무를 베어냈다”는 오해를 받기도 했다.

김원겸 기자 gyumm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트위터@ziodadi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