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부사장, 기내 사무장에 "내려"…이륙 직전 비행기 회항 지시 논란

입력 2014-12-08 10: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조현아 부사장

조현아 부사장, 기내 사무장에 "내려"…비행기 회항 지시 논란

'조현아 부사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장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를 문제 삼아 비행기를 회항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

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JF케네디 국제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편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던 중 갑자기 탑승 게이트로 방향을 돌리는 '램프리턴'을 했다.

램프리턴이란 항공기 정비나 주인 없는 짐, 승객의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취하는 조치다.

그런데 이번에 발생한 램프리턴은 경우가 달랐다. 한 승무원이 퍼스트클래스에 탑승한 조현아 부사장에게 마카다미아넛(견과류)을 봉지째 건넨 것이 문제가 된 것.

조현아 부사장은 "왜 넛츠를 봉지째 주느냐. 규정이 뭐냐"고 스튜어디스를 질책했다. 승무원 기내서비스 매뉴얼에 따르면 승무원은 퍼스트클래스 승객의 의향을 물은 뒤 갤리(음식을 준비하는 곳)로 돌아와 마카다미아넛을 개봉해 종지에 담아 음료와 함께 제공하게 돼 있다.

조현아 부사장은 매뉴얼대로 서비스 하지 않은 것은 해당 승무원뿐만 아니라 기내 서비스를 책임지는 사무장의 책임도 있다고 보고 사무장에게 규정에 관해 질문했으나 제대로 답하지 못하자 항공기에서 내리라고 지시했다.

대한항공측은 "이 과정에서 일부 매체가 조현아 부사장이 고함을 질렀다고 보도했으나 이는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라고 밝혔다.

결국 해당 여객기는 기수를 돌려 사무장을 공항에 내려놓은 뒤 출발했다. 이로 인해 출발시간은 20여분 지연됐고 인천국제공항 게이트에 도착까지는 11분이 늦어졌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