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봉지째 건넨 땅콩에 ‘발끈’…“비행기서 내려”

입력 2014-12-08 15:3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채널A 방송화면 캡처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40) 대한항공 부사장이 기내 서비스에 대한 불만으로 사무장을 내리도록 하고, 이륙 준비 중이던 비행기를 후진시켜 논란이 되고 있다.

조현아 부사장은 지난 5일 새벽 0시 50분(현지시간) 미국 뉴욕 JFK 공항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KE086 항공기에 탑승해 있었다.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가던 중 조현아 부사장은 사무장에게 “기내에서 내리라”고 지시했다. 이 때문에 항공기는 게이트로 다시 돌아가면서 출발이 지연돼 250여 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었다.

대한항공 등에 따르면 조현아 부사장은 땅콩 등 견과류를 건네고 있는 승무원에게 “매뉴얼대로 서비스가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현아 부사장은 승객의 의향을 물은 다음 견과류를 접시에 담아서 내와야 하는데 봉지째 갖다준 것을 문제 삼았다는 것이다. 조현아 부사장은 당시 일등석에 타고 있었다.

조현아 부사장은 이어 기내 서비스를 지휘하는 사무장을 불러 서비스 매뉴얼 확인을 요구했다. 그러나 사무장이 태블릿 컴퓨터에서 비밀번호를 찾지 못하는 등 당황하자 조현아 부사장이 “비행기에서 내리라”고 지시했다. 대한항공 측은 “사무장이 내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아 별도 안내 방송은 하지 않았다”며 “사무장이 내린 것은 기장에서 상황을 보고한 후 기장의 지시에 따라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해당 항공편은 인천공항에 예정보다 11분 늦게 착륙했다.

항공법에 따르면 항공기 승무원에 대한 기내 지휘·감독은 기장의 권한이자 책임이다. 조현아 부사장이 대한항공의 기내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지만, 이번 조치는 월권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당시 상황은 탑승구에 세워져 있던 비행기를 ‘토잉카(비행기를 밀어주는 차량)’를 이용해 활주로로 이동하는 과정(‘푸시 백’)에서 벌어졌다. 대한항공 측은 “기내에서 승무원에 대한 지휘·감독은 기장의 역할이 맞다”며 “조현아 부사장이 기장과 협의해 (사무장이 비행기에서 내리도록) 조치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현아 부사장이 잘못된 응대에 대해 지적을 했고, 이 과정에서 고성이나 고함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소식에 "조현아 부사장, 너무했다" "조현아 부사장, 대박이네 진짜" "조현아 부사장, 이런일도 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