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타 혜성 화석 정체, 뜻밖의 발견… 큰 공룡 알 모양?

입력 2014-12-24 09:5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로제타 혜성 화석 정체, 뜻밖의 발견… 큰 공룡 알 모양?

'로제타 혜성 화석 정체'

로제타 혜성 화석 정체가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인류 최초로 착륙에 성공한 67P/추류모프-게라시멘코 혜성의 표면에서 특이한 공룡 알 화석 모양의 구조들이 발견됐다. 지난 8월 과학자들은 67p 혜성에 접근해 궤도 비행중인 로제타 우주선과 착륙선이 보내 온 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혜성의 절벽과 깊은 웅덩이 지형에서 공룡 알 화석 모양의 구조물을 여러 개 발견했다. 연구진은 공룡 알 모양의 덩어리들이 서로 결합해 지금의 혜성이 만들어졌다고 추정하고 있다.

지름 1~3m인 이 공룡 알 모양이 45억년 전 혜성이 만들어질 당시 혜성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의 물체로 보고 있다. 로제타우주선의 수석 연구원이자 독일 막스 플랑크 태양계연구소 행성 과학자인 홀거 지에르크는 지난주 미국 지리물리학회 모임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공룡 알 모양의 구조는 혜성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 물체인 '코메테시멀( cometesimals)'로 보인다”고 로제타 혜성 화석 정체 대한 입장을 밝혔다.

또한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 응용물리학 연구소 천체물리학자인 칼리 리세는 “로제타가 보내온 혜성 표면 모습이 예상과 달라 깜짝 놀랐다. 이 혜성의 모든 곳에서 작은 알갱이들이 모여 만들어지는 대리석 모양들이 관찰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혀 볼 수 없었고 예상보다 10배~100배 더 큰 공룡 알 모양의 구조만 관찰됐다”고 말했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