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겹살데이, 맛있는 삼겹살 고르는 '비결은?'

입력 2015-03-03 13:4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오늘은 삼겹살데이, 맛있는 삼겹살 고르는 '비결은?'

3월 3일, 오늘은 이른바 ‘삼겹살 데이’다.

삼겹살데이를 맞이해 대형마트나 정육점 등에서는 삼겹살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국내에서 소비량이 많은 삼겹살은 평소에 다른부위에 비해 비싸지만 삼겹살데이를 활용하면 삼겹살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맛있는 삼겹살을 고르는 방법으로는 육질등급(1+,1,2,등외등급)을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육질 등급은 삼겹살의 상태, 고기의 색깔, 지방의 침착정도 등에 따라 결정된다.

돼지고기의 색은 옅은 선홍색을 띠며 윤기가 나야한다. 대체로 돼지고기는 쇠고기보다 색깔이 옅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돼지고기는 색이 창백하고 탄력이 적어 물렁거리고 육즙이 흐르기 때문에 구입 시 주의를 요한다.

비육(식용으로 이용할 가축을 살 찌우는 과정)이 잘된 돼지고기는 지방색이 희고 단단하다. 뿐만 아니라 육질이 연하고 향미가 좋다. 반대로 지방이 무르거나 노란색을 띠는 고기는 좋지 않다.

돼지고기는 해독효과가 있어 특히 황사가 심한 3월에는 더욱 각광받는다. ‘삼겹살 데이’에는 대형마트나 정육점 등에서 할인이나 이벤트를 많이 열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누리꾼들은 ‘오늘은 삼겹살데이, 좋은 정보네’, ‘오늘은 삽겹살데이, 황사 심하니 먹어둬야겠다’ ‘오늘은 삼겹살데이, 저녁 메뉴 정해졌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