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란? 핸들·가속페달·브레이크 조작 ‘필요 없어’

입력 2015-06-05 14: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출처= 메르세데스 벤츠 제공

자율주행 자동차란? 핸들·가속페달·브레이크 조작 ‘필요 없어’

‘자율주행 자동차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란 운전자가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적지까지 찾아가는 자동차를 말한다.

엄밀히 따지면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이는 무인자동차(driverless cars)와 다르지만 실제론 혼용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실현되기 위해선 수십 가지의 기술이 필요,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HDA 기술을 비롯해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의 기술이 탑재 돼야 한다.

현재 전세계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상태로 그 동안 자동차 기술은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주도했지만, 자율주행 자동차만큼은 정보기술 업체에서 더 활발하게 연구 중으로 검색엔진으로 출발한 IT기업 구글과 그래픽기술 전문업체 엔비디아가 대표 사례다.

한편 이들은 주변 사물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 첨단 센서와 높은 성능을 내는 그래픽 처리 장치(GPU)의 도움을 받아 기술업체다운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 자동차 제조업체도 이에 질세라 자동차의 심장을 배터리로 바꾸고, 기술업체가 이룩한 각종 스마트 기능을 자동차에 적용하는 중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란’ ‘자율주행 자동차란’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