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마의꿈 vs 경부대로 ‘상반기 그랑프리’ 주인공은?

입력 2015-07-0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벌마의꿈-경부대로

경마랭킹 1·2위 부산경마 제5경주서 대결

‘벌마의꿈’ 대 ‘경부대로’.

제대로 붙었다. 강 대 강이다. 사실상 경주마 랭킹 1,2위의 대결이다. 미리 보는 그랑프리전이다. ‘벌마의꿈(5세 수말)’과 ‘경부대로(6세 수말)’가 한국경마 최강마의 자리를 놓고 한판승부를 벌인다.

격돌의 무대는 2015년 상반기 그랑프리 대회로 열리는 제11회 부산광역시장배(GIII, 1600m, 별정Ⅴ)다. 오는 5일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제5경주로 펼쳐진다. 총상금 5억 원. 그 동안 부산광역시장배는 2000m로 펼쳐져 왔던 장거리 대회였지만, 올해부터 거리가 1600m로 줄어들면서 중, 단거리에 강점을 지닌 강자들이 대거 참여해 올해 최고의 빅매치가 성사 됐다.


● ‘경부대로’ 뒷심 vs ‘벌마의꿈’ 선행 카리스마

최대 관심사는 지난해 그랑프리 우승마 ‘경부대로’와 한국경마 최고의 레이팅(134점)을 보유한 ‘벌마의꿈’의 대결이다. ‘경부대로’는 사실상 국산마 챔피언이다. 이미 외산마들이 출전하는 혼합경주에 출전해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린 경험이 있다. 주행습성은 추입마로 경주 막판 뒷심을 발휘하며 승부수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랭킹 1위는 레이팅 134점을 기록하고 있는 부경경마의 ‘벌마의꿈’이다. 130점을 기록한 ‘경부대로’와 4점 차이가 난다. 부담중량으로 환산하면 2kg을 더 짊어진 셈이다. 지금까지 장거리에 치중할 수밖에 없지만 사실 진가는 단거리에서 더 잘 나타난다. 아무도 넘볼 수 없는 선행 카리스마와 막강한 지구력을 무기로 올해부터 거리가 줄어든 부산광역시장배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능력으로만 본다면 ‘벌마의꿈’이 근소한 우세를 차지하고 있지만 대상경주에서 맞붙는다면 ‘경부대로’가 유리할 수 있다. ‘벌마의꿈’이 선행마라 초반경합이 심한 대상경주에선 무리할 수밖에 없는 반면, ‘경부대로’는 따라가다 막판에 힘을 쓰는 스타일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경부대로’는 지난 4월까지 ‘벌마의꿈’과 4번 맞대결에서 2승을 기록하며 우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벌마의꿈’은 능력상 우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부담중량에 발목이 잡혀 왔다면 이번에는 동일한 부담중량의 자유의 몸인 만큼 설욕의 기회다.


● ‘카우보이선’ ‘신데렐라맨’ 강력한 복병


복병으로는 ‘신데렐라맨(부경, 4세 거세)’, ‘금포스카이(부경, 4세 수말), ‘카우보이선(부경, 4세 수말)’ 등이 꼽힌다. ‘신데렐라맨’은 포입마(어미 뱃속에 든 채 수입된 경주마)란 제한 때문에 대통령배는 출전할 수 없고, 결국 상반기의 부산광역시장배에 출전했다. 1600m 경주에 최적화된 훈련으로 우승으로 노리고 있다. ‘금포스카이’는 직전 ‘경부대로’와 ‘신데렐라맨’을 모두 꺾으며 최고의 분위기를 나타내 기세를 무시할 수 없고, ‘카우보이선’은 중거리에 최적화돼 있기 때문에 무관의 한을 풀기에는 최고의 타이밍이다.

연제호 기자 so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