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흰 우유(살균유) 중국 수출 본격화

입력 2015-07-21 17:3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농림축산식품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21일 전북 고창군 소재 상하공장에서 ‘한국산 흰우유 중국 수출 기념식’을 갖고 국내 유가공업체로는 최초로 중국 수출을 위한 흰우유(살균유) 생산에 본격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이준원 식품산업정책실장, 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 김광호 청장 등 관계기관과 정수용 한국유가공협회장, 손정렬 한국낙농육우협회장, 매일유업 김선희 대표 등 업계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했다.

매일유업 흰우유(살균유) 1차 수출분은 중국 수출용 살균유 규정에 적합한 검사를 마친 뒤 7월21일 군산항을 출발, 7월22일 중국 산동성 쓰다오항에 도착할 예정이며 중국 식품안전검사국의 현지 검사를 한 차례 더 받은 후 중국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매일유업 흰우유(살균유)의 중국 수출은 중국의 ‘해외 유제품 생산업체(품목) 등록제’ 시행 후 중국 법규에 맞춘 한국산 살균유 최초 중국 공식 수출이라는 점에서 국내 유업계는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매일유업이 중국에 수출하는 흰 우유 제품은 180ml, 750ml 2종으로, 올해 말까지 600톤(80만달러 수준)을 중국시장에 공급하고, 2016년 3000톤 이상을 수출한다는 계획이다. 매일유업의 흰우유는 첫 수출 지역으로 베이징(北京)과 상하이(上海) 등 특급도시를 중심시장으로 하여 집중적으로 공급되며 1선 도시 등지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