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준 “NC 분위기는 잘 나가던 SK 못지않다”

입력 2015-10-14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프로 22년차 베테랑 이호준이 NC의 힘으로 ‘팀워크’를 꼽았다. 정규시즌에서 하나로 똘똘 뭉쳐 좋은 성적을 거뒀듯이 이번 포스트시즌에서도 남부럽지 않은 팀워크로 승부를 하겠다고 자신 있게 말했다. 이호준이 5일 마산구장에서 kt와의 마지막 홈경기 후 팬들과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스포츠동아DB

프로 22년차 베테랑, 경험 통해 NC 리드

“NC요? SK가 한창 잘 나갈 때 분위기 못지않아요!”

플레이오프(PO)를 준비 중인 NC 이호준(39)이 포스트시즌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산전수전을 다 겪은 22년차 베테랑이다. 경험을 통해 NC가 왜 잘 될 수밖에 없는지 알기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이호준은 “내가 평소 엉뚱한 연구를 많이 하는데 왜 잘 나가는 팀은 잘 나가고, 왜 안 되는 팀은 안 되는지 유심히 관찰해본 적이 있다. 결론은 하나였다. 선수들이 뭉쳐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지금 NC는 SK가 한창 잘 나갈 때 못지않게 팀 분위기가 좋다. 그게 큰 힘이다”고 분석했다.

올 시즌 개막 이전만 해도 NC는 5강도 어려울 것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사실 전력만 놓고 보면 그랬다. 외국인투수 한 명이 줄었고, 필승조 원종현마저 대장암 판정을 받고 전열을 이탈했다. 그러나 뚜껑을 열자 NC는 돌풍을 일으켰다. 시즌 막판까지 1위 삼성의 자리를 위협하며 창단 첫 PO 직행티켓을 거머쥐었다.

선수들은 NC가 잘 나가는 이유로 하나 같이 ‘팀워크’를 꼽았다. NC 김경문 감독도 “비록 9를 가지진 못했어도 6을 가진 이들이 뭉치면 10 이상의 효과를 낸다. 우리도 선수들이 하나로 모여 잘 싸웠다”고 흐뭇해했다.

이호준은 삼성 이전에 21세기 최강자였던 SK 시절을 떠올렸다. 그는 “SK가 한창 우승하면서 잘 나갈 때 코칭스태프도 건드리지 못할 정도로 선수단이 똘똘 뭉쳐있었다. 그렇게 되면 내가 경기에 못 나가도 타석에 나간 선수가 쳐주길 진심으로 바라게 된다. 별 게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마음이 모이면 120%의 힘이 발휘된다. 지금 NC가 그때의 SK와 비슷한 분위기다. 이게 감독님이 추구하는 야구였고, 내가 바라는 야구였다”고 설명했다.

물론 팀워크에도 원칙은 있다. 이호준은 “만약 후배가 예의를 지키지 않고 선배에게 장난을 친다면 미워 보이지 않겠는가. 우리 팀 애들은 지킬 것은 지키면서 선배들에게 살갑게 굴어 예뻐하지 않을 수 없다”며 “(손)시헌이, (이)종욱이도 고참들을 예우하면서 후배들을 살뜰히 챙긴다. 오히려 그 모습을 보면서 내가 배우고 있다. 특별히 모난 선수들도 없고, 이겨도 져도 늘 한결 같은 팀 분위기가 좋다. 이런 부분이 NC를 떠받치는 ‘부드러운 힘’이다. 그리고 그 부드러운 힘은 필드 위에서 강하게 발현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산 | 홍재현 기자 hong9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