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집단 휴원, 워킹맘 분노 “사태 주범인 박근혜 정부가 책임질 일”

입력 2015-10-22 17: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어린이집 집단휴원 사태가 정말 벌어질까?

정부와 전국 시·도교육청이 누리과정 예산 지출에 대한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자 민간어린이집 단체가 ‘집단 휴원’ 선언을 했다.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는 2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6일부터 30일까지 교사들의 연차휴가 동시 사용 및 집단 휴원과 같은 비상운영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회는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떠넘기는 등 민간보육정책 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부족해 예산 줄이기 정책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으로 인한 보육대란이 재차 발생될 수 있는만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정책을 챙기고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는 전국 1만4000여곳의 민간어린이집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회원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의 수는 70만명에 달한다.

어린이집 집단 휴원을 선언한 연합회 관계자는 “최대 회원의 70%가 참여할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집단휴원이 실시되면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는 부모들이 큰 혼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2월에는 가정어린이집(20명 이하의 영유아를 가정과 비슷한 환경에서 보육하는 기관)의 연합체인 한국가정어린이집연합회가 영아반 보육료 예산 인상과 보육교사 처우 개선 등을 주장하며 보육교사들이 집단으로 휴가를 받고 휴무에 들어가는 ‘휴가투쟁’을 벌인바 있어 이번에도 비슷한 보육대란으로 이어질 지 학부모들의 속은 애가 탄다.

어린이집 집단 휴원 태세에 2세와 4세 아이를 가정어린이집에 보내고 있는 워킹맘 A씨(33세)는 “만약 휴원을 한다면 연차를 쓰는 수 밖에 없는데 걱정이다”며 “사실 어린이집이 휴원하는 것을 비난 할 수는 없다. 이는 사태의 주범인 박근혜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어린이집 집단 휴원 사태는 지난 9월 정부가 2016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됐다.

정부는 어린이집 누리과정 보육료 예산을 교육부, 보건복지부로 편성하지 않는 대신, 이를 시·도교육청의 의무지출항목으로 규정했지만, 전국 교육감들은 21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편성은 법률적으로 교육감의 책임이 아니므로 내년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는다”고 이를 거부했다.

이렇게 되면 내년부터 어린이집 학부모들은 매달 20만~30만원의 어린이집 보육료를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전국 시·도교육청 정치싸움에 70만 영·유아들이 휘둘리고 학부모들이 혼란에 휩싸일지 지켜볼 일이다.

동아닷컴 이슬비 기자 misty82@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YTN ‘어린이집 집단 휴원’ 방송 캡처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