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이광수, ‘생선 탈’로도 가릴 수 없는 존재감

입력 2015-10-26 13:3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돌연변이’ 이광수, ‘생선 탈’로도 가릴 수 없는 존재감

배우 이광수가 ‘얼굴 가린 연기’로 호평을 받고 있다.

영화 ‘돌연변이’가 제40회 토론토 국제영화제,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제25회 대만 금마장 영화제 등 국내외 영화제들에 잇따른 초청을 받으며 언론 호평 세례까지 끊이지 않고 있다. 이광수, 이천희, 박보영 ‘대세 배우’들의 열연이 돋보였다. 특히 이광수는 영화 속에서 얼굴을 드러내지 않고도 탁월한 존재감을 입증했다.

이광수는 ‘돌연변이’에서 생선 탈로 얼굴을 가린 채 등장한다. 한국 영화사상 전례 없는 캐릭터를 맡아 개봉 전부터 화제가 되었다. 촬영 중 고생담도 눈길을 끈다. 이광수는 6시간가량의 특수 분장, 8kg 무게의 탈 착용을 기꺼이 견디며 대역 없이 모든 장면을 소화해냈다.

사실 얼굴을 가리고 연기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얼굴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감정을 전달해야하기 때문. 하지만 그만큼 관객들을 더욱 몰입하게 만든다. 일례로 영화 ‘그녀(Her)’에서 목소리만 출연한 스칼렛 요한슨은 목소리 연기만으로 로마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까지 거머쥐었다. 영화 ‘프랭크(Frank)’에서는 마이클 패스벤더가 탈을 쓰고 등장, 천재적 재능을 가진 순수남 프랭크를 연기하여 웃음과 감동을 선사했다.

이광수 역시 온몸으로 생선인간 ‘박구’를 표현했다. 탈을 써서 눈이 보이지 않은 상태에서도 거듭된 리허설과 고민을 통해 고개의 각도, 걸음걸이, 그리고 목소리의 떨림 등 ‘박구’의 캐릭터에 녹아들었다. 그는 그렇게 다양한 감정의 폭을 전달하며 극의 분위기를 장악했다.

생선탈로도 가릴 수 없는 이광수의 존재감. 그는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고, 자신의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확장시키는 배우이다.

한편 지난 22일 개봉된 영화 ‘돌연변이’는 국내·외 영화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킹콩엔터테인먼트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