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언론 “손흥민 스트레스 받고 있는 것 같다”

입력 2016-03-0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통의 라이벌 토트넘과 아스널이 격돌한 5일(한국시간) 런던 화이트하트레인은 용광로처럼 뜨거웠다. 치열한 공방 끝에 두 팀은 2-2로 비겼다. 왼쪽 3번째가 토트넘 손흥민. 스포츠동아DB

길어지는 골 침묵에 다양한 포지션 소화
생기 줄고 쫓기는 느낌…필요한 건 여유


“(심리적) 압박을 심하게 받는 것 같다!”

오랜 라이벌 토트넘과 아스널의 ‘소문난 잔치’에는 역시 먹을 것이 많았다. 토트넘의 홈구장인 런던 화이트하트레인에서 2-2로 끝난 5일(한국시간) 두 팀의 2015∼2016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29라운드 맞대결은 ‘북런던 더비’라는 명성에 충분히 걸맞았다. ▲치열한 선두경쟁과 맞물린 최근 일련의 흐름 ▲원정팀 첫 골 ▲퇴장 변수 ▲역전에 이은 동점 등 볼거리가 풍성했다.

그런데 국내 팬들은 마냥 웃을 수는 없었다. 경기 자체만 놓고 보면 100% 만족스러웠지만, 주요 관심대상인 손흥민(24·토트넘)의 활약이 저조했기 때문이다. 당초 손흥민은 선발출전이 유력해 보였다. 주중 웨스트햄 원정에서 짧은 시간만을 소화해 체력이 비축돼 있을 것이란 예상에서였다. 대다수의 영국 언론도 토트넘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이 손흥민을 선발투입할 것으로 내다봤다.

토트넘 손흥민.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바람일 뿐이었다. 손흥민에게 주어진 시간은 뭔가 보여주기에는 턱 없이 부족했다. 손흥민이 마지막으로 골 맛을 본 것은 1월 FA컵 레스터시티 원정이 마지막. 시즌 5호 골 이후 더 이상 득점포를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잘 나가는 팀, 반면 의외로 길어지는 침묵. 현장에서 본 손흥민은 아직 팀에 100% 녹아들지 못하고 있다는 인상이 짙었다. 이런저런 이유야 많겠지만, 포체티노 감독으로부터 확실한 역할을 부여받는 대신, 지나칠(?) 정도로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하는 데 따른 혼란일수도 있다. 그는 좌우 윙 포워드는 물론, 심지어 최전방까지 맡았다. 특정경기를 앞두고 현지 언론들이 내놓는 예상 라인업에서 손흥민의 포지션이 제각각인 이유다.

영국 현지 라디오 스포츠PD 짐 코언은 “손(흥민)이 요즘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 같다. 여유가 없는데, 좋은 플레이가 나올 수 없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일간지 기자도 “입단 초 보이던 생기가 줄어들었다. 항상 무언가에 쫓기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맞는 이야기다. 굳이 서두를 필요는 없다. 무리하게 움직이고 조급해할 이유도 없다. 본인이야 만족할 수 없겠지만, 교체로나마 출전 기회를 부여받고 있다는 것은 희망의 징표다. 적어도 언제든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다. 오랜 시간 몸담았던 독일 분데스리가를 떠나 프리미어리그에 입성한지 아직 한 시즌도 온전히 지나지 않았다. ‘급할수록 천천히’라는 옛말이 있다. 손흥민에게 필요한 것은 한 템포 쉬어가며 멀리 내다볼 줄 아는 여유인지 모른다.

런던 |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