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양적완화’ 비판 “성적표만 좋을 뿐… 결국 국민 부담”

입력 2016-04-29 15:0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안철수 ‘양적완화’ 비판 “성적표만 좋을 뿐… 결국 국민 부담”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대응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안철수 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양적완화 정책이 세 가지 측면에서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대표는 “(양적완화로) 정부의 성적표는 좋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은 전 국민에게 골고루 부담을 지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안철수 대표는 “돈을 찍어내겠다는 것인데 정도가 아니다”며 “추가 경정예산을 편성하든 공적자금 투입을 준비하든 동원 가능한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우선 박 대통령이 (그동안의 경제)정책을 실패했다고 인정하는게 먼저”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 처음 참석한 박지원 원내대표 역시 “박 대통령은 조선과 해운업계만 구조조정해야 하는 것 같이 하지만, 사실은 총체적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경제실패를) 솔직히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정배 대표도 “양적완화는 심각한 도덕적해이를 유발한다”며 “양적완화는 후세대에게 비용 부담시키는 일이며, 대기업의 구조조정도 결국 대기업과 채권단·주주들의 호주머니로만 (이익이) 들어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주현 최고위원은 “한국은행이 돈을 찍어내든 그 어떤 방식이라도 그 돈이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는 건 변화가 없다”며 “구조조정도 일방적인 금융지원이 아닌 구조조정 대상 근로자들이 창업과 전직을 하도록 실질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런 가운데 이날 회의에서 임내현 의원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위한 당 차원의 TF(태스크포스)결성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임내현 의원은 “청와대 행정관의 어버이연합 집회 지시에 청와대 윗선의 지시나 개입 여부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며 “검찰은 전경련의 자금 지원 경위와 과정의 불법 행위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의당은 다음 주부터 안철수 대표를 포함한 20대 국회 당선인 모두가 20대 국회 개원 전까지 매일 평일 아침에 모여 경제와 안보 등에 관한 강의를 듣고, 토론을 하는 ‘공부모임’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진=동아일보DB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