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당분간 ‘김종인 체제’ 유지키로… 김종인 “멍에에서 자유롭고 싶다” 심경토로

입력 2016-05-04 11:1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더민주, 당분간 ‘김종인 체제’ 유지키로… 김종인 “멍에에서 자유롭고 싶다” 심경토로

더불어민주당이 당분간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유지한다.

당내에서 김종인 대표 체제를 연말까지 유지하자는 ‘연기론’과 다음달 바로 실시하자는 ‘조기 개최론’이 갈등을 빚자, 이 같은 절충안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두고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20대 총선 당선자 및 당무위원 연석회의’에서 “비대위를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적도 없고, 연기하는 것을 바라지도 않는다”며 “이 멍에에서 자유로워졌으면 좋겠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자신의 거취 논란을 스스로 종결했다.

그는 이어 “언제든지 비대위를 해산하고 떠날 용의가 있다”며 “차기 당권에 욕심을 내고 있다는 논란에 대해 불쾌한 심경을 내비쳤다.

아울러 더민주는 4일 20대 국회 첫 원내대표를 선출하고, 8월말 또는 9월초 전당대회를 연다.

더민주 박광온 대변인은 “더민주 연석회의는 만장일치로 8월 말 또는 9월 초에 정기 전당대회를 열되, 정기국회 전에 여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내대표 경선에는 4선의 강창일·이상민 의원과 3선인 노웅래·민병두·우상호·우원식 의원 등 총 6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더민주는 이날 오전 후보자 합동토론회를 열고 오후에 후보들의 7분 정견발표를 들은 후 투표에 들어간다.

1차 투표에서 재적(123명)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으면 최다 득표자 2명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일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