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파일] 책임지지 않는 프로연맹 ‘불편한 진실’

입력 2016-05-26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축구협회(축구회관). 스포츠동아DB

심판·구단 관리 등 책무 수행 미비
대책없이 ‘또다른 꼬리 자르기’ 우려

K리그 클래식(1부리그) 전북현대가 연루된 ‘심판게이트’로 인해 축구계가 홍역을 앓고 있다. 2013년 심판 2명에게 모두 500만원을 건넨 혐의로 전북 소속 스카우트가 검찰에 불구속 기소됐기 때문이다. 검찰 수사가 완전히 끝나고 법원의 판결까지 지켜봐야겠지만, 현재로선 유죄 가능성이 높다.

전북을 향한 시선이 특히 싸늘해진 이유는 ‘꼬리 자르기’로 비쳐진 해명에서 비롯된다. 언론 보도와 검찰 발표가 잇달았던 23일 전북은 “스카우트가 개인적으로 진행한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 같은 입장 표명에 여론이 들끓자 전북은 24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멜버른 빅토리(호주)와의 2016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홈경기(2-1 승)를 마친 뒤 이철근 단장과 최강희 감독의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머리를 숙였다. 두 사람은 “경황이 없어 미흡하게 대처했다. 죄송하다”며 “모든 절차가 끝나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K리그를 주관하는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연맹의 입장은 단 하나뿐이다. 법리 검토를 한 뒤 상벌위원회 회부 등 일련의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 전부다. 많은 축구인들은 전북이 짊어질 ‘책임’과는 별개로 연맹도 K리그 최상급 기관답게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심판 관리 ▲구단 관리 등의 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데 대한 반성과 상응하는 행동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심판 및 판정과 관련한 구구한 억측과 소문에 일일이 대응할 수는 없겠지만, 그동안 연맹의 대응은 지극히 수동적이고 관행적이었다. 매번 “루머만으로는 조사할 수 없다. 수사권도 없어 한계가 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는 끝이었다. 이제는 좀 다른 모습을 보여주길 당부한다. 안종복 전 사장의 비리로 촉발된 지난해 경남FC 사태에서도, 이에 앞서 2011년 희대의 승부조작 사건 때도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가 전부였다. 겉으로는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앞장서서 책임감을 행동으로 연결한 연맹 임원은 없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숨기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적극적 해결의지를 보여야 한다. 불행히도 심판로비, 승부조작 등 그동안의 불편한 소문들은 전부 사실로 드러났다. 전북에 대한 징계만으로는 또 다른 형태의 ‘꼬리 자르기’에 불과할 수도 있음을 연맹은 직시해야 한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