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소환·왕주현 영장심사… 국민의당 ‘운명의 날’

입력 2016-06-27 09:5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檢, ‘리베이트 의혹’ 박선숙 소환·왕주현 영장심사… 국민의당 ‘운명의 날’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과 관련해 오늘(27일) 박선숙 의원이 검찰에 소환된다.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김도균)는 박선숙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이날 오전 10시에 불러 조사한다.

검찰은 4·13 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으로서 총선 살림을 총괄한 박 의원이 리베이트 과정에 수수과정 전반에 개입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선거 지휘 과정에서 홍보비 리베이트 수수를 사전에 논의했는지 여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박 의원은 왕주현 사무부총장과 함께 2개 업체(비컴, 세미콜론)에 김수민 의원이 대주주로 있는 브랜드호텔에 리베이트를 제공하도록 지시하고 세금계산서를 허위로 작성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국민의당이 브랜드호텔에 지불해야 할 돈을 제3자인 비컴과 세미콜론이 대납한 것은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지난 24일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왕주현 전 사무 부총장에 대한 구속전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도 이날 오전 10시 반에 함께 진행된다.

왕 사무부총장은 올해 3월에서 5월 사이 선거운동 관련 대가 지급을 위해 광고업체에 계약과 관련해 리베이트를 요구, 선거홍보 태스크포스(TF)팀에 이를 지급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리베이트로 지급한 돈까지 실제 사용한 선거비용인 것처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3억여원의 허위 보전청구를 해 1억여원을 보전받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소환 조사를 받은 김수민 의원은 자신의 변호인 의견서를 통해 “당이 허위계약서 작성을 요구했다”며 리베이트 수수 책임을 당에 돌리고 있고, 왕 전 부총장은 “리베이트가 있었다는 것조차 모른다. 지시한 적도, 요구한 적도 없다”며 이를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검찰은 박 의원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사건 전반에 대한 윤곽을 확정하고, 처벌 대상자와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또 정치 일정에 주는 영향 등을 감안해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동아닷컴 양주연 인턴기자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사진=동아닷컴DB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