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동아·KISS 공동기획] ‘사이클 4관왕’ 황소진 잠재력 깨운 스포츠과학

입력 2016-11-29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광주체중 사이클선수들의 경기 장면. 광주스포츠과학센터는 운동생리학(체력), 스포츠심리학(심리), 운동역학(기술) 분야의 외부전문가와 센터 연구원들의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스포츠과학 지원을 하고 있다.

광주체중 사이클선수 황소진은 초등학교 때부터 합기도 및 스노보드를 즐기고 육상대회에서도 입상한 스포츠영재다. 사진제공 | 광주스포츠과학센터

■ 스포츠과학, 지역밀착 시대를 열다

2. 사이클 영재 발굴한 광주스포츠과학센터

사이클 두각…밀착지원 대상자 선발
체력·심리·기술 등 체계적으로 훈련
올해 전국소년체육대회 메달 휩쓸어


현대스포츠에서 스포츠과학은 경기력 향상을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 이에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KISS)은 그동안 국가대표선수에게만 제한적으로 제공하던 스포츠과학 지원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2015년부터 ‘지역스포츠과학센터 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다. 현재 6개의 지역스포츠과학센터(서울·대전·대구·광주·경기·전북)를 운영 중이며, 2018년까지 전국 17개 시도체육회에 구축할 계획이다.


● 스포츠영재 발굴, 현장에 답이 있다!

2014년 9월 여수 망마경기장에서 열린 제24회 전라남도교육감기 학년별육상대회에서 입상한 여중생이 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이 선수는 한 지도자의 눈에 들어 육상유망주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할 사이클스타로 성장 중이다. 광주체중 황소진 선수다. 황 선수는 초등학교 때부터 합기도 및 스노보드를 즐기고, 육상대회에서도 입상한 스포츠영재다. 광주체중 김선주 감독은 “만약 2014년 전남도교육감기 육상대회에 가지 않았다면, 지금의 황소진 선수를 발굴하지 못했을 것”이라며 “스포츠영재 발굴에는 현장지도자의 안목도 중요하지만, 더욱 체계적인 스포츠영재 발굴 지원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지역스포츠과학센터가 스포츠영재 발굴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 여중부신기록 넘어 한국신기록으로!

황소진 선수는 사이클선수로 출전한 첫 전국대회(제32회 대통령기 전국사이클경기대회)에서 여중부 단체스프린트 및 단체추발 2km 우승을 차지했다. 또 사이클 입문 3개월 만에 출전한 2015년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금메달 2개(500m 독주·2km 단체추발)와 은메달 2개(1km 개인추발·단체스프린트)를 획득하고, 2015년 제15회 인천광역시장배 전국사이클대회에서 3관왕에 오르는 등 혜성처럼 사이클유망주로 등장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0m 기록경기에서 9년 만에 여중부최고기록을 갈아 치운 것이다.

광주스포츠과학센터는 2015년 9월 개소 이후 스포츠과학운영위원회를 열어 황 선수를 밀착지원 대상자로 선발했다. 밀착지원은 운동생리학(체력), 스포츠심리학(심리), 운동역학(기술) 분야의 외부전문가와 센터 연구원들의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스포츠과학 지원을 말한다. 이런 지원을 통해 황 선수가 2016년 전국소년체육대회에서 사이클 4관왕(200m 기록경기·500m 독주·2km 단체추발·단체스프린트)을 달성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했다. 현재 황 선수는 체육우수영재로 선발돼 스위스에서 훈련 중이다.


● 광주스포츠과학센터의 스포츠과학 지원

스포츠과학 분석 결과, 황소진 선수는 먼저 체격요인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60cm·53kg의 다부진 체격에 제지방율은 높고 체지방율은 매우 낮다. 체력요인에서 근력, 근지구력, 근파워, 민첩성, 평형성, 심폐지구력 및 협응력이 우수해 단거리 및 중장거리에도 통할 수 있다. 또 전문체력의 경우 평균파워가 우수하고, 경기력 분석 결과 균형감각이 탁월하다. 사이클 종목에서 중요한 기술인 조정술과 회전력(코너에서 속도가 줄지 않게 페달을 돌리는 것)도 뛰어나다. 트랙 한 바퀴를 26초 만에 돌파할 정도로 힘과 순발력이 좋은데, 고등부에서도 통하는 기록이다. 경기운영능력 향상과 스포츠과학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등속성 각근력 및 요부 신전력 강화, 체계적 심리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트랙 한 바퀴를 25초대로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석환 광주스포츠과학센터장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