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후폭풍’ 맞은 재계…‘뇌물’이 ‘뇌관’

입력 2017-03-1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 전현직 고위임원 참고인 검찰 출석
미르·K스포츠재단 거액 출연 대가 조사
롯데·CJ도 국정농단 관련 수사선상 올라

검찰이 SK를 시작으로 대기업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수사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관련 수사에 속도를 더하는 모습이다. 수사는 SK에 이어 롯데와 CJ 등으로 확대될 전망이어서 재계가 긴장하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16일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김창근 전 의장과 김영태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 등 SK 전현직 고위임원 3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SK그룹이 거액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하고 그 대가로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하고 있다. SK그룹은 두 재단에 총111억원을 출연했다. 김 전 의장의 경우 두 재단 출연 등 의사결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최 회장의 사면이 발표된 뒤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도 드러났다. 김 전 의장은 조사받기 전 “최 회장 사면 관련해 개입한 게 없다”며 “성실히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SK그룹이 최 회장의 사면을 놓고 거래를 한 정황은 없는지 집중 추궁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을 시작으로 SK까지 본격적인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대기업들에 대한 수사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현재 수사선상에 오른 기업은 SK에 이어 롯데, CJ 등이다. 검찰은 이들 기업도 두 재단에 거액을 내놓으면서 현안 해결을 요청한 정황을 토대로 뇌물공여죄 등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근 기자 dionys@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