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크’ 황찬성 “캐릭터보다 작품 자체가 가진 힘을 더 좋아해”

입력 2018-05-31 14: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황찬성이 뮤지컬 ‘스모크’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냈다.

황찬성은 천재 시인 이상의 작품에서 모티브를 얻어 제작한 뮤지컬 ’스모크’를 통해 관객과 만나고 있다.

나이는 27세지만 14살에 머물러 있는 순수한 ’해’ 역을 맡아 매 회차마다 소름돋는 열연을 펼치는 중이다.

공연 전문 매거진 ‘씬플레이빌’과 화보 인터뷰를 진행한 황찬성은 ‘스모크’에 대한 애정과 깊이있는 작품 해석을 들려줬다.

국내 첫 뮤지컬로 ‘스모크’를 선택한 것에 대해 “계속 궁금하게 만드는 뭔가가 있었거든요. ‘이 사람은 왜 이러지?’, ‘왜 이렇게까지 하지?‘, ‘이 사람은 왜 이렇게까지 아픈거야?’하고 궁금증을 유발하는. 이상에 대해 조사를 해본 다음 다시 대본을 읽어봤더니 어느 정도 이해되는 부분이 생기더라고요”라고 이유를 전했다.

시인 이상의 자아 중 하나인 '해'를 연기하는 건 황찬성에게도 대단한 도전이었다. ‘해’는 순수함부터 절망까지, 극과 극을 넘나드는 감정 변화를 보이는 인물로 수준급의 연기력을 필요로 한다.

황찬성은 “기억, 아픔, 고통…. ’해’는 이 모든 것을 다 떼어낸 다음 원래 가지고 있었던 순수함이라는 주체만 남아있는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어요”라고 인물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작품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제가 맡게 될 캐릭터의 매력보다도 작품 자체가 힘을 가지고 있는 걸 좋아해요”라는 소신을 밝혔다.

뮤지컬 ’스모크’는 서울 DCF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에서 7월 15일까지 공연된다.

한편, 황찬성은 6월 6일 밤 9시 30분 첫 방송을 시작하는 tvN 새 수목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를 통해 안방극장에 찾아올 예정이다. 그는 이번 드라마에서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원아래 명문대를 나와 대기업에 입사한 훈남 사원 ‘고귀남’으로 분한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