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싸이코’ 이자벨 위페르, 역대급 싸이코 캐릭터 도전

입력 2019-06-07 10:2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유럽을 넘어 할리우드에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전 세계적인 대배우 이자벨 위페르가 ’마담 싸이코’에서 역대급 소름 돋는 싸이코 캐릭터 ‘그레타’역을 맡아 화제다. ‘비올렛 노지에르’, ‘피아니스트’, ’엘르’ 등 맡은 캐릭터마다 연기의 신이라 불리며 여우주연상을 수집한 그녀의 캐릭터 변천사를 알아본다.

전 세계 영화인들의 존경을 받으며 은막의 아이콘으로 활약해 온 이자벨 위페르가 ‘마담 싸이코’에서 역대급 싸이코 캐릭터 ‘그레타’로 관객을 만난다. ‘마담 싸이코’는 지하철에서 베푼 사소한 친절로 끔찍한 스토커와 친구가 되어버린 여자의 이야기를 그린 현실 공포 스릴러로 국내 관객들에게 이제껏 본 적 없는 이자벨 위페르식 싸이코 캐릭터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작품이다 .

세계 3대 영화제 수상 쾌거를 이룬 압도적인 대배우 이자벨 위페르는 미카엘 하네케, 장 뤽 고다르, 클로드 샤브롤 등 세계적인 거장과의 작업을 통해 자국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 영화계에서 활약해온 연기 경력 47년의 대배우다. 1978년 ‘비올렛 노지에르’에서 청교도적인 도덕관을 강요한 부모를 살해한 소녀 역을 맡았던 그는 칸 영화제에서 첫 번째 여우주연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이어, 2001년 ‘피아니스트’에서는 피가학적 성향의 피아노 교수를 연기, 사랑과 욕망을 파격적으로 연기해 두 번째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절제와 파격을 오가며 매 작품 찬사와 논란의 중심에 섰던 그의 행보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많은 할리우드 여배우들이 캐릭터 때문에 출연에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진 폴 버호벤 감독의 ‘엘르’에서는 강간범에게 냉혹한 복수극을 펼치는 미셸이란 캐릭터를 과감하고 섬세한 연기로 완성시키며, 골든글로브에서 여우주연상을 받는 쾌거를 이뤄냈다.

매번 객관적인 캐릭터 분석과 절제된 감정으로 캐릭터의 깊은 내면을 보여주는 이자벨 위페르는 이번 영화 ‘마담 싸이코’에서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20대 트렌드 세터 클로이 모레츠와 호흡을 맞추며 집요한 싸이코 스토커 역으로 변신했다. 비뚤어진 애증과 집착에 갇힌 ‘그레타’ 역은 이자벨 위페르의 연기를 통해 충격과 파격을 넘어 공포에 가까운 모습으로 완성됐다. 이제껏 본 적 없는 이자벨 위페르만의 싸이코 캐릭터를 완성한 그의 활약은 벌써부터 영화 팬들의 뜨거운 기대를 이끌어내는 중이다 .

‘마담 싸이코’에서 이자벨 위페르가 연기한 ‘그레타’는 선한 다정함과 광기 어린 표정을 오가며 소름 돋는 집착으로 엄마를 잃은 절망감에 빠진 ‘프랜시스’의 공허한 공간을 파고든다. ‘프랜시스’의 친절이 그가 숨기고 있던 내면의 욕망을 건드린 것. ‘그레타’의 비뚤어진 욕망은 점점 ‘프랜시스’의 숨통을 조여오는 위협이 되고, 관객들은 손에 땀을 쥐는 현실 공포를 마주하게 된다. 한편 이자벨 위페르는 ‘마담 싸이코’에서 나오는 모든 피아노 장면을 직접 소화해내 제작진들의 찬사를 받은 바 있다. 그녀는 훌륭한 피아노 실력에도 불구하고 ‘마담 싸이코’ 영화 속 소품이었던 “낡은 피아노에 익숙해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라고 겸손하게 말했다.

맡은 캐릭터마다 압도적인 연기로 전 세계 영화 팬들에게 파격과 놀라움을 선사한 대배우 이자벨 위페르의 역대급 싸이코 연기는 6월 26일 개봉하는 ‘마담 싸이코’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