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정욱 기자의 머니게임] 카드업계, 펭수·미니언즈·라이언…인기 캐릭터 다 모였네

입력 2020-07-07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카드업계가 인기 캐릭터가 담긴 캐릭터 카드를 속속 내놓고 있다. 핑크퐁과 아기상어 캐릭터를 담은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포인트 체크’, KB국민카드 ‘펭수 노리 체크카드’의 펭요미 버전(왼쪽부터). 사진제공 l 우리카드·KB국민카드

카드업계, 캐릭터 카드 출시 봇물

MZ세대 인기 캐릭터로 ‘소확행’ 공략
KB 펭수카드, 발급 수 30만장 돌파
농협,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 판매
신한, 미니언즈 담긴 ‘헤이영…’ 출시
지난해부터 일고 있는 카드업계의 캐릭터 카드 출시가 계속되고 있다.

2030 MZ세대(밀레니얼세대+Z세대)가 타깃이다. 선호하는 캐릭터를 카드에 담아 소장을 유도하는 차별화 전략을 꾀했다. 지갑 속 카드를 보며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끼는 ‘소확행’ 트렌드를 반영했다. 혜택도 음원서비스, 커피전문점, 편의점, 대중교통, 이동통신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담았다.

인기 캐릭터 펭수를 디자인에 적용한 KB국민카드의 ‘펭수 노리 체크카드’가 대표적이다. 내년 2월 16일까지 한정 판매하며 펭수 특유의 인사법인 ‘펭하’ 포즈를 담은 ‘펭-카’, 펭수의 다양한 표정을 이모티콘으로 담은 ‘펭-모티콘’, 펭수+귀요미를 뜻하는 ‘펭요미’ 등으로 구성했다. 출시 95일 만에 발급 카드 수 30만 장을 기록했다. 고객 연령은 20대 41.0%, 30대 32.4%, 40대 13.8%로 나타났으며 성별로는 여성이 72.8%로 압도적이었다. 귀여운 캐릭터가 2030세대 여성들에게 주효했다는 평가다.

신한카드는 NBC유니버설과 손잡고 20대 Z세대 고객을 겨냥한 ‘헤이영 체크카드’에 애니메이션 ‘슈퍼배드’ 속 귀여운 노란 괴물인 미니언즈 캐릭터를 담았다. 또 우리카드는 핑크퐁과 아기상어 캐릭터를 담은 ‘카드의정석 포인트 체크’ 2종을 선보였다. 어린이에게 인기 있는 서비스인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등 주요 놀이공원 50% 현장 할인을 탑재한 ‘카드의정석 포인트 체크’를 협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우리은행 영업점에서 발급 시 카드 플레이트를 개성있게 꾸밀 수 있는 스티커도 제공한다.

NH농협카드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인 라이언이 담긴 ‘라이언 치즈 체크카드’를 판매 중이다. 라이언이 치즈볼을 즐겨 먹는다는 스토리를 활용해 치즈 농장의 농부 라이언을 디자인에 적용했다. 이밖에도 신한·KB국민·삼성·씨티카드는 카카오뱅크와 제휴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담긴 신용카드를 내놓았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