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리뷰] ‘밥먹다’ 조권, 억대 빚 생활고→母 흑색종 암 투병 고백 (종합)

입력 2020-07-14 09:3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가수 조권이 어린 시절 생활고와 함께 2AM 활동 당시 은퇴를 생각했던 사연을 전했다. 예능에서의 밝은 모습 뒤 숨겨둔 가정사가 시청자들을 안타깝게 했다.

조권은 13일 오후 방송된 SBS 플러스 ‘김수미의 밥은 먹고 다니냐’에 출연해 어린 시절 가정의 억대 빚으로 겪은 참담했던 상황들을 고백했다.

그는 “초등학교 5학년 때 집이 폭삭 망했다. 어머니는 보험회사에 다니시고 아버지는 버스 기사를 오래 하셨는데 새로운 사업 때문이었는지 5억원 정도의 빚을 졌다. 채권자들이 찾아와 내가 숨어있을 때 내 어머니에게 물 싸대기를 때렸다. 그래서 지금도 어머니 고막이 없다”고 말했다.

조권은 “너무 힘드니까 어머니가 집을 나가신 적도 있다. 그러다가 내 하교길을 기다리던 중 채권자들을 만나 아스팔트에 패대기가 쳐진 적이 있다. 턱을 다치기도 했다”며 채권자들의 횡포에 시달렸던 어린 시절을 고백했다.

이후 그는 “먹을 것이 없어서 미음에 간장을 찍어 먹고 살았다. 그 때 박진영의 영재 육성 프로젝트를 보게 됐다”며 가수의 길을 걷게 된 계기를 밝혔다.

하지만 조권의 상황은 하루아침에 나아지지 않았다. 데뷔를 하고도 8년간의 연습생 생활에 들어간 비용이 먼저 청산된 후 활동에 대한 이익이 정산되어야 했기 때문.

조권은 “내가 예능에서의 깝권으로 한창 잘 나가고 있을 때 본가를 내려가면 누가 알아볼까봐 완전 무장을 하고 내려갔다. ‘조권이 반지하에 산다고?’ 라는 말을 듣기 싫었다. 그리고 명절 때 내려가니 어머니가 머리를 감는데 수도 요금이 미납돼 찬물로 머리를 감고 있었다. 그 이후에 현실을 깨닫고 회사에 ‘그만 하겠다. 더 이상은 못하겠다’고 말했었다”며 은퇴를 고려했던 시기를 고백했다.

결국 조권은 2AM 활동 당시를 떠올리며 “빨리 정산을 받기 위해 식사도 하지 않았다. 1시간 정도만 자고 일을 했던 것 같다. ‘많이 일을 잡아달라’며 어떤 곳이든 다 다녔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이런 가운데 조권은 KBS2 드라마 ‘직장의 신’에서 만난 김혜수와의 인연도 공개했다. 그는 “항상 내게 ‘넌 멋진 사람이야’, ‘하고 싶은 걸 다 했으면 좋겠다’고 해준다”며 군인 신분 당시 겪었던 어려움도 김혜수 덕에 이겨낼 수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어머니가 흑색종 암이라는 피부암에 걸리셨다. 엄지발가락부터 시작됐다는 연락을 자대 배치 후에 받았다. 멘탈이 완전히 무너졌다”며 “거기에 엄지발가락을 절단해야 한다더다. 그 때 김혜수 선배님이 경제적으로도 도움도 주시고 날 안아주면서 ‘신경 쓰지 말고,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만 전역해’ 라고 해줬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동아닷컴 곽현수 기자 abroa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