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해명 “뒷광고 뜻 몰랐다, 댓글 삭제도 한 적 없어” [공식입장]

입력 2020-10-14 10:44: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임보라 해명 “뒷광고 뜻 몰랐다, 댓글 삭제도 한 적 없어” [공식입장]

임보라가 뒷광고 논란을 해명했다.

임보라는 1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모든 문제는 구조적인 부분을 깊이 공부하지 못하고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운영한 나의 미숙에서 비롯된 것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더욱 노력하여 배워서 추후 이런 부분이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글을 게재헀다.

그는 "2019년 9월1일부터 2020년 5월13일까지 운영된 저의 유튜브 채널은 저와 편집자 둘이 운영하는 채널로, 광고성 진행건의 경우 더 보기란 표시, 유료 광고 탭 중 선택하여 표시하면 된다고 인지하고 운영해왔다"며 '유튜브 채널 내에 진행한 광고 영상은 총 4건 중 1개는 더보기란에 광고 표시, 2개는 유료 광고탭 표시를 했고 나머지 1개는 유료 광고 표시를 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영상 편집자에게 광고라고 말을 전달하지 못했고 편집자도 당연히 광고가 없는 영상인 줄 알고 영상에 광고 표시를 하지 못했다"고 불찰임을 인정했다.

'유료광고 표시를 나중에 넣었다'고 제기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단 한 번의 수정 과정도 없었다"고 못박았다. 또 광고 영상 중 제품을 직접 구매한 척 연출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억울해했다.


임보라는 "댓글 삭제에 대해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에 확인한 바로는 유튜브에는 금지어 설정 혹은 신고를 많이 받은 댓글, 인스타그램은 신고를 많이 한 댓글에 관하여 자동 삭제가 될 수 있다고 한다"며 "나는 댓글을 삭제한 적이 결코 없으며 유튜브에 금지어 설정 또한 한 적이 없다. 삭제되었다고 여겨지는 부분들은 시스템의 이유라고 조심스레 생각한다"라고 해명했다.

특히 "뒷광고에 대해 많은 분들이 피드백을 요청하는 시점에서 인스타그램에 '뒤늦게 광고를 표기한 적이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뒷광고'라는 단어는 광고가 아닌 척했다는 뜻으로만 받아들였고, 뒤늦게 광고 표시를 수정하거나 댓글을 의도적으로 삭제한 적이 없었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생각에 섣불리 말한 것이다. 깊이 생각하지 못한 나의 경솔함이었다"라고 사과했다.

끝으로 "유튜브 영상 삭제에 대해선, 많은 분들이 영상을 삭제하는 것이 회피라고 느낄 것이라 생각지 못한채 유튜브 채널이 취지와는 달라졌다는 판단하에 많은 분에게 실망과 혼란스러움을 줄일 방법이라 생각하여 삭제를 한 것"이라며 "의사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고 섣부르게 유튜브를 정리해 여러분께 혼란을 드린 점 죄송하다"라고 반성의 뜻을 내비쳤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