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명의료결정제도에 대해 아시나요?”

입력 2020-10-21 10:0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이대목동병원, 30일까지 SNS 릴레이 캠페인 진행
이대목동병원은 연명의료결정제도 확산을 위해 ‘당신의 삶의 길을 묻다’ 행사를 열고 SNS 릴레이 캠페인과 글귀 공모전을 10월 30일까지 진행한다.

SNS 릴레이 캠페인은 본인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증이나 홍보물을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응원메시지와 함께 올리면 추첨을 통해 5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한다.

글귀 공모전은 ‘내가 생각하는 삶과 죽음’에 대한 글귀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성해 이메일이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대목동병원 연명의료자문팀’ 채팅창에 보내면 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1명, 참여상 1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한다. 최종 당첨자 발표는 11월 9일 이대목동병원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의 의향을 존중해, 무의미한 연명 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다.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자신의 연명의료 결정 및 호스피스에 대한 의사를 직접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통해 문서로 남겨 놓을 수 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란 향후 임종 과정에 이르렀을 때를 대비해 “무의미한 연명 의료를 시행하지 않거나 중단하겠다”는 본인의 의지를 밝혀두는 문서다.

한편, 2018년 4월 연명의료결정법이 시행되면서 이대목동병원은 임상윤리위원회와 연명의료자문팀을 설치했다. 이대목동병원 연명의료자문팀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전에는 한 달에 70~80명이 안내를 받거나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하기 위해 방문했다”고 전했다.

정용운 기자 sadzo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