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러브유의 이웃과 행복하고 건강한 겨울나기

입력 2020-12-10 17:01: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부산·대구·광주 등 국내 14개 지역서 이어진 사랑나눔 행렬
복지 취약계층에 주거환경 개선과 방한용품·식료품·난방비 맞춤형 지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장기화하면서 복지 소외계층의 경제·심리적 어려움이 가중하고 있다. 겨울이면 줄을 잇던 김장과 연탄 지원 등 다채로운 봉사들이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되거나 대폭 감소했다. 도움의 손길 하나하나가 소중한 때,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이웃들의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나기를 응원하고 있다.

위러브유는 전국 14개 지역에서 독거노인, 한부모·조손·다문화 가정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방한용품, 식료품, 난방비를 지원한다. 시청과 구청, 주민센터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맞춤형 지원을 진행 중이다.
위러브유 관계자는 “넉넉하게 월동 준비를 할 수 없는 이웃들이 조금이나마 푸근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회원들이 성심을 다했다”며 “요즘처럼 어려운 때일수록 함께 도우면 힘을 낼 수 있다. 모든 가정에 항상 기쁨과 웃음이 넘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9일에는 서울 동대문구 회원들이 휘경2동 주민센터를 찾아 극세사 이불, 온수매트 같은 난방용품과 영양식, 간편식으로 꾸린 식료품 35세트 등을 기탁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된 전달식 후에는 독거노인 가정을 찾아 물품을 전달했다.



연락을 받고 기다리던 어르신들은 “와줘서 고맙다”며 봉사자들을 반겼다. 황판관 동장은 “사회적 소외계층이 많은 지역이라 겨울이면 늘 사정이 어렵다. 해마다 이웃들과 함께해주셨는데 올해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도 도와주니 더욱 감사하다”고 말했다.
위러브유는 주민센터 측과 사전 협의를 통해 관내 복지 취약계층의 겨울철 난방비 부담과 주거환경상 음식조리에 대한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번 지원을 결정했다. 현장에 함께 한 유은주(48) 회원은 “요긴하면서도 간편하게 식사하실 수 있는 식료품들로 준비했다. 어르신들이 기뻐하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수진(47) 회원은 “겨울이 지나면 봄날이 오니 코로나19와 추운 겨울도 함께 잘 견디고 희망찬 미래를 맞이하자”고 응원했다.

이외에도 서울권 회원들은 영등포구사회복지협의회와 노원구청, 관악구청, 관악구 낙성대동 주민센터, 송파구 문정2동 주민센터를 각각 방문해 김장김치와 쌀, 식료품 세트, 이불, 난방기기 등을 전달하며 이웃의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기원했다.



앞선 4일에는 성남지역 회원들이 분당구청을 방문해 난방용품을 전달했다. 자리에 함께한 고혜경 분당구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분들이 겨울을 이겨낼 수 있도록 힘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11월 18일에는 수원지역 위러브유 회원들이 정성껏 담근 1000㎏의 김장김치를 시청에 전달했다. 시청 측은 “지난해 화성행궁에서 개최한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 당시 수혜자들의 반응이 좋아 다시 요청하게 되었다”며 고마워했다. 11월 말과 12월 초에는 대전과 광주 회원들이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겨울을 냉방에서 나고 있는 독거노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을 찾아 단열이 안 되는 벽을 보수하고, 도배와 장판을 교체하며 구슬땀을 흘리기도 했다.
글로벌 복지단체인 위러브유는 UN DGC(전 공보국, DPI) 협력단체로서 인류의 희망찬 미래와 건강한 지구를 위해 ‘세이브더월드(Save the World)’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구환경 살리기(Saving the Earth)’, ‘생명 살리기(Saving Lives)’, ‘인류애 함양하기(Saving Humanity)’ 3가지 중점운동을 펼치며,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도 함께한다.



그 일환으로 국내외 각지에서 긴급구호, 빈곤·기아해소, 물·위생보장, 교육지원 등 인도주의 활동으로 지구촌 가족들의 아픔에 공감하며 위로를 전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다각적인 복지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달에는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성금을 기탁하며 1년 가까이 이어지는 코로나19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이웃들을 응원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에 보건용 마스크(KF94) 2만 매를 지원하고, 열악한 방역체계와 방역물품 부족으로 위태로운 상황을 맞이한 에콰도르와 라오스에 마스크와 한국산 진단키트를 전하며 세계적 위기 극복에 동참하면서 종식을 기원했다.

위러브유는 “다사다난했던 올해지만 이웃과 함께할 수 있던 소중한 시간이기도 했다. 내년에도 변함없이 어머니 마음으로 지구촌 가족들의 지속 가능한 행복을 위해 부지런히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