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KBS, 김준수 출연 요청에 “가부 밝힐 수 없다” (공식입장)

입력 2020-12-14 16: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전문] KBS, 김준수 출연 요청에 “가부 밝힐 수 없다” (공식입장)

KBS2 '뮤직뱅크'가 가수 김준수 출연 요청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최근 KBS 시청자권익센터 홈페이지에는 김준수의 음악방송 출연을 요청하는 청원이 여러 건 게재됐다. 그 중 '공정한 방송출연 기회 보장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글은 3천건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관련해 '뮤직뱅크' 김광수 책임프로듀서는 "'뮤직뱅크'는 주간으로 음원, 음반 판매량, 방송 횟수, 시청자 선호도 등에 따라 순위를 정하여 발표하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해당 기간에 활동하는 가수 중 출연을 희망하는 가수들 사이에서 섭외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그러므로 활동 의사를 밝히지 않은 가수에 대해 출연 가부를 밝힐 수는 없다. 또 특정 아티스트를 어떠한 이유로 섭외하지 않는가를 설명 드리기는 어렵다"라며 "'뮤직뱅크'의 섭외는 어쩔 수 없이 선택과 배제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게 된다. 불가피하게 배제된 이유를 설명할 경우 아티스트나 해당 팬들은 자칫 폄하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캐스팅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는 방송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KBS는 앞으로 다양한 가수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청원에 대한 답을 마무리했다.
● 김준수 출연 청원글에 대한 KBS 입장

KBS의 프로그램에 관심과 애정을 보여 주시는 시청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청원에 대해 뮤직뱅크 책임 프로듀서로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우선 뮤직뱅크는 주간으로 음원, 음반 판매량, 방송 횟수, 시청자 선호도 등에 따라 순위를 정하여 발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해당 기간에 활동하는 가수 중 출연을 희망하는 가수들 사이에서 섭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활동 의사를 밝히지 않은 가수에 대해 출연 가부를 밝힐 수는 없습니다.

또한 특정 아티스트를 어떠한 이유로 섭외하지 않는가를 설명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뮤직뱅크의 섭외는 어쩔 수 없이 선택과 배제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게 됩니다. 불가피하게 배제된 이유를 설명할 경우 아티스트나 해당 팬들은 자칫 폄하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캐스팅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는 방송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KBS는 앞으로 다양한 가수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예능센터 2CP 김광수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