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코리아 글로벌리더대상…글로벌리더 11인 공적과 소감

입력 2020-12-23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2일 열린 ‘2020 코리아 글로벌리더대상’에서는 총 9개 부문, 11명의 글로벌리더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코로나19시대 새로운 방역기술로 K방역의 뉴 모델을 제시한 기술혁신 리더는 물론 의회 리더십, 국제교류, 국제협력, 국제경영, 브랜드, 문화, 여성, 문화예술 등의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루는 데 크게 기여한 리더들이다.

● ‘의회 리더십 대상’ 문진석 의원…소통·경청 바탕으로 국제협력 주도

‘의회 리더십 대상’을 수상한 문진석 국회의원은 탁월한 리더십과 소통·경청·신뢰를 바탕으로 민생분야 입법과 인권신장,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등 품격 있는 의정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 의원은 “앞으로 더 열심히 하라는 격려 차원의 상으로 인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국에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정책 지원 등 나라와 민생을 위한 의정 활동을 하겠다”고 했다.

● ‘국제교류 대상’ 전흥배 대표…일본 한인교민사회 활성화 앞장

일본 도우메이엔지니어링 전흥배 대표는 재일본관서한국인연합회를 이끌면서 뉴커머의 권익신장과 활발한 교민활동을 통해 한국인의 정체성 확립과 권익신장 및 한인사회 활성화에 앞장서 ‘국제교류 대상’을 수상했다.

● ‘국제교류 대상’ 강경구 대표…여성인권 향상·어린이 교육 활동

‘국제교류 대상’을 수상한 올로프팔메국제평화재단 한국본부 강경구 대표는 유엔 올로프팔메국제평화재단을 이끌며 세계평화와 인권향상, 여성폭력 예방에 기여했다. 강 대표는 “세계평화를 위한 NGO단체로서 전쟁국의 여성 인권과 어린이 교육 등 국가의 손이 미치지 않는 부분에 힘쓰겠다”고 했다.

● ‘국제협력 대상’ 양수빈 대표…한국 씨름과 일본 스모 교류 기여

일본 폭스나인 양수빈 대표는 한국음식 만들기 등 한일문화교류에 앞장서고 한국씨름과 일본 스모와의 교류를 이끄는 등 한일간 문화 스포츠 교류와 우호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제협력 대상’을 받았다. 양 대표는 “올 한해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기업들이 어려웠다. 새해에는 희망과 꿈이 이뤄지는 한해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 ‘기술혁신 대상’ 박희수 회장…친환경 제품들 베트남 등에 보급

새명에너지테크그룹 박희수 회장은 ‘기술혁신 대상’을 수상했다. 친환경 윤활유 및 천연비료 등 글로벌 친환경 제품을 개발해 국내는 물론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의 경제개발에 보급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였다. 박 회장은 “미세먼지 퇴치에 앞장서 마스크를 벗고 생활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했다.

● ‘기술혁신 대상’ 남용희 대표…고품질 방호복 개발…K-방역 공헌

‘기술혁신 대상’을 수상한 티엔비컴퍼니 남용희 대표는 코로나19시대에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 고품질 안면보호막과 방호복을 개발해 K-방역의 모델을 이끄는데 공헌했다. 남 대표는 “의료진 전용 고글을 보급해 코로나19 안전 치료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 ‘국제경영 대상’ 홍남정 회장…우수 중소기업 베트남 진출 지휘
‘국제경영 대상’은 베론에셋코리아 홍남정 회장에게 돌아갔다. 베트남 산업단지 및 아파트 개발·SOC사업 등에 적극적인 투자로 베트남 경제부흥에 기여하고 한국의 뿌리산업 우수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이끌었다.

● ‘브랜드 대상’ 이광호 대표…‘낙지요리’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

원조할매낙지 이광호 대표는 독보적인 요리법으로 한국전통의 낙지 맛을 계승하고 혁신적인 마케팅으로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브랜드 대상’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이 대표는 “겸손, 배려, 섬김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 ‘문화 대상’ 박영률 원장…아름다운 우리말 시집 세계에 전파

‘문화 대상’을 수상한 국가발전기독연구원 원장 겸 하나로 선 사상과문학 대표 박영률 박사는 중견시인으로서 자작시집 ‘한줄기 빛으로’ 등을 통해 꾸준히 아름다운 우리말로 대한민국의 얼과 정신을 국내외에 전파했다. 또 국가발전기독연구원 활동을 통해 기독교적 문화창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 원장은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라는 메시지로 알고 국가를 위한 문화 창달에 힘쓰겠다”고 했다.

● ‘여성리더 대상’ 황혜자 회장…여성 경영인 화합·지위 향상 노력

‘여성리더 대상’은 재일본시즈오카현한국인연합회 황혜자 회장이 차지했다. 세계여성한인회장단협의회를 이끌면서 해외에서 활동하는 여성 경영인들의 화합과 지위향상, 경영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황 회장은 “대한민국과 재외국민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 ‘문화예술 대상’ 농산스님 이원식 씨…독창적 글씨로 ‘한국 서예’ 품격↑

‘문화예술 대상’은 농산스님 이원식 씨가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독창적인 글씨체로 한국 서예의 품격을 높이고, 서예 울력을 통해 종교간 벽을 허물고 대중과 활발히 소통한 공로로 ‘문화예술 대상’을 품었다. 농산스님은 “좋은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올해 마무리 잘 하고 미래에 늘 행운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란다”고 했다.

박해준 해외통신원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