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피플] 설민석 석사논문 표절의혹→‘선녀들’·‘세계사’ 멘붕

입력 2020-12-29 18:09: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역사 강사 설민석의 석사 학위 논문에 대한 표절 의혹이 일어난 가운데 설민석이 출연 중인 프로그램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디스패치는 29일 설민석의 2010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을 입수해 논문 표절 검사 소프트웨어 ‘카피킬러’로 확인한 결과 표절률이 52%로 나타났다고 처음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설민석 논문은 747개 문장으로 이뤄져 있다. 이 중 100% 표절률을 기록한 문장은 187개, 표절 의심 문장은 332개로 파악됐다. 또한, ‘카피킬러’는 설민석이 논문 40여 편을 표절했을 것으로 의심했다. 설민석이 표절과 짜깁기로 석사 논문을 작성했을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다.

특히 ‘카피킬러’는 설민석 논문 ‘제5장 결론 및 제언’ 부분과 2007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의 결론 부분이 100% 일치하는 것으로 판단했다. A4용지 한장 분량에 달하는 결론 부분이 한 대학원생의 앞선 논문과 동일했다는 주장이다.

설민석은 단국대학교에서 연극영화학을 전공하고, 2010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 논문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역사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역사 강사로 이름을 알린 설민석은 TV 진출에 성공하며 최근 성공가도를 달리는 ‘스타 강사’ 중 하나다.

하지만 철저한 고증이 필요한 역사, 그리고 이를 전달하는 역사 강사가 종종 오정보를 전달하는 실수를 범해 구설에 올랐다. 최근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논란도 그 중 하나다. 여기에 학위 논문 표절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그의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다.

설민석 측은 아직 어떠한 해명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러는 사이 설민석을 기용한 각 방송사 제작진만 ‘멘탈 붕괴’다. 먼저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측은 동아닷컴에 “사실 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측 역시 “확인 중”이라고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결국 설민석 입에 달렸다. 논란 때마다 숨어서 있다가 분위기 타서 해명 내놓기 바빴던 설민석은 이제 무슨 이야기를 할까. 설민석을 기용한 제작진은 또 무슨 입장을 늘어놓을까. 앞으로 벌어질 상황이 주목된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