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효진의 사심픽②] 올해의 노래 : 오마이걸 ‘돌핀’, 마성의 물보라

입력 2020-12-31 09:4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크게보기

[전효진의 사심픽②] 올해의 노래 : 오마이걸 ‘돌핀’, 마성의 물보라

타이틀곡을 제외하고는 팬들만 아는 '그 노래'가 되기 일쑤인 수록곡. 이에 매달 앨범별로 가장 돋보이는 히든 트랙을 선정하는 [전효진의 사심픽]이 연말 결산을 통해 2020년 고막을 자극한 올해의 앨범, 올해의 노래, 올해의 가수, 올해의 신인을 정리했습니다. 선정 이유는 기자 마음이고요. 배열은 1월1일부터 12월18일까지 발매된 앨범을 기준으로 발매일순입니다.


◆ 시적화자 미니 1집 [시적 허용(詩的許容)] : 소질 있어 보이네요, 너의 슬픔을 오늘 내가 반을 가져가 줄게

- 이름값의 좋은 예. 팀명 참 잘 지었다. 오랜만에 ‘이야기’ 있는 노래를 해주는 혼성듀오를 만났다.

◆ 아이콘(iKON) 미니 3집 [i DECIDE] : 너란 바람 따라 (Flower)

- 비아이 맹신, YG의 패착. 왜 ‘너란 바람 따라’가 마지막 5번 트랙에 배치됐는지 모르겠다. 타이틀곡으로도 손색 없다. 멤버 김동혁 자작곡에 호기심이 생기는 순간이기도 했다. 7인 아이콘의 새출발을 알리는 노래라고 의미를 부여하겠다.

◆ 오마이걸 미니 7집 [NONSTOP] : Dolphin

- 마성의 물보라. 오마이걸이 청순하고 귀여운 외형을 유지하면서 음색, 장르의 확장 등 음악적인 변화를 주기 시작했다. 극과 극 콘셉트의 전향이 아니라는 점에서 영리하다. 그 중 ‘Dolphin’은 그룹 특유의 청아한 보컬 역량을 극대화한 트랙으로 우리가 알던 그리고 앞으로도 유지해줬으면 하는 오마이걸의 색깔을 집약해 놓았다.

◆ 데이식스 미니 6집 [The Book of Us : The Demon] : Love me or Leave me

- 올해의 옴므파탈. ‘사랑’과 ‘불균형’이 앨범 전체를 관통한다. 추천하는 4번 트랙 ‘Love me or Leave me’은 영화의 클라이막스를 향한다. 속도감 있는 진행이 비장하고, ‘사랑과 이별 중 선택하라’며 질문하는 주인공들의 말투는 치명적이다.


◆ 골든차일드 미니 4집 [Take A Leap] : H.E.R(그녀에게)

- 순수 결정체. 단조롭고 반복적인 구성이지만 참 따뜻한 노래다. 가사로는 소방차의 ‘그녀에게 전해주오’가 생각나지만 골든차일드만의 소년 목소리가 어우러져 순정만화 배경음악으로 제격인 노래가 탄생했다.


◆ 씨엔블루 미니 8집 [RE-CODE] : 오늘은 이만 (Till Then)

- 만렙 세련미. 3인조로 개편된 씨엔블루가 짙어진 감성으로 복귀했다. 군백기의 아쉬움을 잊을 정도로, 음악이라는 본업에 집중했다. 그 중 추천곡 ‘오늘은 이만’은 기타 사운드에 얹은 정용화의 리듬감과 보컬로 미니멀하게 구성됐지만, 가장 완벽하다.


◆ 갓세븐 정규 4집 'Breath of Love : Last Piece' : I Mean It

- 올해의 캐롤. 갓세븐 보컬의 특장점을 느낄 수 있는 수록곡이다. 직설적인 고백 가사와 포근한 멜로디 전개가 인상적이다.


◆ 태연 미니 4집 [What Do I Call You] : 들불 (Wildfire)

- 들불처럼 노래할 태연. 질주하는 듯한 곡 전개에 완벽하게 스며든 태연의 발랄한 보컬이 꺼지지 않을 짜릿함을 선사한다.

동아닷컴 전효진 기자 jhj@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