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터키한국문화원 김치 프로젝트, “한식하면 역시 김치죠!”

입력 2021-02-23 20: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2월 11일 문화원에서 현지 다큐 프로그램 촬영
박기홍 원장 “김치는 인간을 지키는 음식 중 하나 될 것”
주터키한국문화원, 김장문화 체험행사도 개최할 계획
주터키한국문화원(원장 박기홍, 이하 문화원)이 최근 김치 이슈와 관련해 터키 국민에게 김치와 김장 문화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전달하고자 김치 알리기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현지 방송국 하베르투르크(Haberturk) 다큐 프로그램인 ‘타든다 히카예레르(Tadında Hikayeler)’의 김치 및 김장문화 소개 방송 촬영, 김치 레시피 인포그래픽 콘텐츠 제작 및 확산, 아나돌루 통신과 김치 관련 인터뷰 등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김치가 대한민국 고유의 발효음식이며 코로나 시대 면역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현지 방송사 하베르투르크 방송 촬영, 3월 말 방송 예정
지난 2월 11일, 주터키한국문화원에서는 하베르투르트 방송사의 다큐 프로그램 ‘타든다 히카예레르’와 협업해 김치와 김장문화를 주제로 촬영했다. 방송사에서 문화원을 직접 방문해 김치 만드는 과정과 다양한 김치 종류를 촬영했으며 김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타든다 히카예레르는 터키 각 지역의 고유한 음식을 주제로 진행자(아슈만 케르케즈, Asuman Kerkez)가 터키 곳곳을 기행하며 음식을 소개하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이번 방송에서는 ‘발효식품’이라는 주제의 대표 음식으로서 한국의 김치를 선정했다.



김미자 문화원 한식강사가 김치 재료에 대한 소개와 배추김치를 담그는 과정을 시연했으며, 프로그램 진행자는 “김치는 삼국시대부터 유래된 한국 고유 음식”, “김장문화가 2013년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가 된 사실” 등을 언급하고 면역력 증진, 정장작용 등 김치의 효능을 소개했다.

이후 문화원 사랑방에서 배추김치, 백김치, 갓김치, 열무김치, 총각김치, 동치미 등 열 가지 종류의 김치와 김치 볶음밥, 김치찌개, 소고기수육, 김치전골, 김치전 등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시식했으며 주터키한국문화원 박기홍 원장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박 원장은 “한국과 터키는 형제국가로서 비슷한 문화를 공유하고 있다”며 “김치는 빼놓을 수 없는 한국고유의 발효 음식”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촬영된 프로그램은 3월 말에 방송될 예정이다.

배추김치, 백김치, 깍두기 레시피 인포그래픽 콘텐츠 제작·공유

주터키한국문화원은 김치 홍보 사업의 일환으로 김치 종류 3가지 레시피를 인포그래픽 형식의 카드 뉴스로 제작해 주터키한국문화원 SNS 계정에 업로드했다. 주재국 내 높아지는 김치에 대한 수요를 고려해 터키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만을 활용한 레시피로 현지인들이 스스로 김치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2월 4일부터 순차적으로 업로드된 김치 레시피 콘텐츠는 현재까지 인스타그램 ‘좋아요’ 수가 3500여 개를 넘었다. ‘한번 김치 만들기에 도전해보겠다’, ‘실용적인 레시피라 너무 좋아요’, ‘무로 만든 김치 정말 좋아 합니다’, ‘요리에 소질은 없지만 시도해보고 싶어요’ 등의 댓글이 달리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나돌루 통신, “한식하면 빼놓을 수 없는 김치”

2월 11일, 아나돌루 통신에서 진행한 김치 관련 취재 및 박기홍 문화원장과의 인터뷰가 2월 21일 기사로 보도됐다. 아나돌루 통신은 “김치는 대한민국 고유의 발효식품이자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의 대표 음식이며, 특히 풍부한 영양을 지닌 슈퍼 발효음식”이라며 김치의 효능을 강조했다.

박 원장은 인터뷰에서 “김치는 암과 노화, 비만에 효과적인 발효음식이며, 김치를 담그고 나누는 문화인 김장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이제는 전 세계인이 함께 보호하고 전승하는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김치가 바이러스로부터 인간을 지켜주는 음식 중 하나가 될 것이다“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아나돌루 통신 기사에 포함된 대한민국무역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1월~10월 대한민국 김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1억 1909만 달러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렇듯 김치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으로도 건강에 유익한 음식, 면역력에 탁월한 효능을 지닌 음식으로 인정받고 있다.

주터키한국문화원은 “터키 내 김치와 김장문화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김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며, 김장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도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