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초유의 연기+해외 관중 포기+경제적 손실, 상처 가득한 도쿄올림픽

입력 2021-03-21 15:2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은 7월 예정대로 개최된다. 다만 해외 관중은 없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일본 정부, 도쿄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20일 온라인으로 5자 회의를 열어 4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에서 해외 관중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지난 3일에 이어 2번째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앤드루 파슨스 IPC 위원장, 하시모토 세이코 대회 조직위원장, 마루카와 다마요 일본 정부 올림픽담당 장관, 고이케 유리코 도쿄지사 등이 참석했다. 1차 회의에선 해외 관중 수용 여부를 이달 내 결정하기로 합의했고, 이번 2차 회의에선 ‘해외 관중 불허’로 결정했다.


여전히 가시지 않은 코로나19 여파로 일본은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외국인 신규 입국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IOC와 일본 정부는 최대한 시간을 보내며 추이를 확인하려고 했지만, 일본 내에서도 올림픽 개최에 대한 불안감이 계속되고 여론이 악화되자 이 같이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바흐 위원장은 성명을 내고 “지구촌의 올림픽 가족들과 팬,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과 가족, 친구들의 실망을 이해한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에서 ‘안전한 대회’ 원칙을 우선시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회 입장권 환불 절차도 조만간 진행된다. 지금껏 해외에서 판매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티켓은 63만여 장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일본 정부와 조직위는 해외에 거주하는 대회 자원봉사단도 수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일본 국민과 일본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대회 관중 운영 방안 역시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 조직위는 최악의 경우 무관중 대회까지 고려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무게가 실리는 안은 관중을 경기장 수용 규모의 50% 이하만 받는 형태다. 교도통신을 비롯한 복수의 일본 매체들은 “50% 이하 관중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사상 초유의 해외 관중 없는 올림픽이 되면서 막대한 경제적 타격을 무시할 수 없게 됐다. 올림픽 특수를 기대했던 관광업계의 실망감이 특히 대단하다. 국내 관중만 50%로 제한해 받아도 경제적 손실이 약 1조6258억 엔(약 16조9000억 원)에 달한다는 분석이다. 이 중 해외 관중 포기로 인한 손실은 2000억 엔(약 2조700억 원)으로 추정된다. 미야모토 가쓰히로 간사이대 명예교수는 일본 언론을 통해 “일본이 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적 이익이 얼마나 큰지 새삼 확인하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