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올레길] 재활 치료 프로그램의 성공 포인트, 치료사 역량이 좌우

입력 2021-05-03 10:57: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서울상무정형외과 최성우 원장

재활 치료는 질병 치료 후 정상적으로 사회에 복귀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프로그램이다. 재활 치료는 신체 기능을 회복, 유지시키기 위해 환자 활동에 올바른 가이드를 제시하고 물리적 자극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질병 치료 후 후유증 및 장애를 겪지 않도록 신체적, 감각적, 지능적, 심리적, 사회적 수준의 재활이 이뤄져야 한다.

재활 치료는 유형에 따라 운동 치료, 작업 치료, 언어 치료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운동 치료는 전문 치료사가 관절 움직임을 수동적으로 이끌고 보행 등 환자의 운동 기능이 회복될 수 있도록 견인하는 프로그램이다. 작업 치료는 일반적인 일상생활 속 동작을 반복해 수행하며 보상받을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과정이다. 언어 치료는 치료사가 환자의 언어 기능을 평가하고 훈련시켜 정상적인 의사소통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재활 치료 프로그램 가운데 운동 치료의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는데 뇌 속의 중추신경계가 손상되어 팔, 다리 등의 신체 기능 유연성이 떨어진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근골격계 부상 시 관절 가동 범위를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인체는 움직임을 통해 신체적 역량을 강화하고 심신의 안정을 얻는다. 따라서 재활 치료로 다양한 감각·인지·사회적 자극을 가하며 운동 및 기억 능력 향상, 뇌 유전자의 발현 증가 등을 유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재활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환자 각기 다른 운동 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특히 개인 별 가장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방된 운동 치료 프로그램은 환자가 최대한 빠르게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손상된 운동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주력한다. 주요 운동 치료 대상 환자로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척수 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를 입은 사례가 꼽힌다. 아울러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무릎 퇴행성관절염 등 근골격계 질환자 및 암 환자 등도 운동 치료의 주 대상으로 분류된다.

운동 치료에 활용되는 운동기구로 만성기 환자의 하체 및 상체 근력 강화를 이끄는 파워렉 운동기구, 슬와근·햄스트링·대둔근 등 주로 허벅지 뒤쪽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해주는 레그컬머신 운동기구, 내전근 강화에 도움을 주는 인어사이머신 운동기구, 대퇴사두근을 강화해주는 레그익스텐션 운동기구, 무중력 운동기법으로 몸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근력 및 체력을 회복시켜 주는 파워슬링 운동기구, 바닥에 눕기 어려운 환자의 근력 강화 및 재활 운동을 돕는 각도조절벤치 운동기구, 관절이 좋지 않거나 체중 부하가 무리인 이들에게 권장하는 사이클 운동기구 등이 있다.

중요한 점은 운동 재활 치료 프로그램이 특수 교육을 받은 전문 치료사들에 의해 운영되는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 및 숙련도가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다.

운동 재활 치료 전 환자에 대한 주관적, 객관적인 자료를 얻기 위하여 의식, 주의력, 판단력, 문제해결 능력, 의사소통, 지각, 정서 등을 꼼꼼히 체크한다. 또 감각 등의 신경생리학적인 검사와 관절가동범위, 도수근력검사, 근육의 긴장도 및 정상적인 움직임과 비정상적인 움직임의 평가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움직임에 대한 반응과 동작의 분석을 찾아내고 기능적 활동 및 균형 능력 정도를 분석하여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또 단계적인 재활 치료 계획을 수립, 실천을 이끄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환자 개인 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처방할 수 있는 치료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데 또 재활 치료 성과를 거두기 위해 치료사와 환자 사이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적이다. 즉, 전문 역량뿐 아니라 환자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역시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서울상무정형외과 최성우 원장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