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파람 소리로 시작하는 베리 매닐로우의 노래는 각종 광고음악으로 사용되었고, 영화 ‘헬보이2 : 골든아미’에도 등장한다.
노래의 구성은 ‘난 당신이 없으면 웃을 수 없어요’라는 간결한 메시지를 전조를 통해 반복 강조하며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있다. 단순해 보일 수 있는 방식이지만 이 노래가 힘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단순함 속에 핵심주제를 계속 드러내며 상대방에 대한 진심을 표현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랑을 표현함에 있어서 군더더기나 화려한 장식보다 정공법으로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전달하는 것만큼 강력한 방법이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이 노래는 본질에 가장 충실한 노래라고 할 수 있다.
KoN(콘)의 버전은 베리 매닐로우 도입부의 휘파람 대신 그의 또 다른 자아라고 할 수 있는 바이올린 연주로 감미롭게 시작한다. 마치 눈앞의 연인에게 불러주듯 편안한 목소리로 듣는 이의 귀를 감싼다.
처음에 단 둘이 있는 공간에서 나직하게 부르는 듯한 노래는 점차 감정이 고조되며 군중들의 축하 속에서 프러포즈하듯 환희와 기쁨이 충만한 사랑의 찬가로 변한다.
KoN(콘)의 ‘Can‘t Smile Without You’은 6월 3일 발매될 예정이다.
양형모 기자 hmyang0307@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