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어부 밀키트 이어 ‘치어 보호’ 핫팩 나왔다

입력 2021-10-25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편의점 이마트24가 6월 도시어부 밀키트에 이어, 겨울 시즌을 겨냥한 협업 시리즈 2탄인 도시어부 핫팩을 내놓았다. 상품 패키지에 치어 사이즈를 잴 수 있는 눈금자를 삽입한 도시어부 핫팩(위쪽)과 이마트24 매장에서 도시어부 밀키트를 고르고 있는 고객. 사진제공 l 이마트24

이마트24, 도시어부 협업 2탄 월동 마케팅 시작

낚시 인구↑…겨울 필수템으로 기획
패키지에 치어 사이즈 눈금자 넣어
“고객에 치어 보호인식 확산 바라”
도시어부 밀키트처럼 매출 견인 기대
편의점 이마트24가 24일 채널A 인기 예능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이하 도시어부)와 손잡고 핫팩 2종을 선보였다. 도시어부는 연예계 낚시광들이 자연에서 낚시를 즐기는 모습을 담은 리얼 예능 프로그램으로, 목요일 오후 10시 30분 시즌3를 방영 중이다.

핫팩에 ‘치어 보호’ 메시지 담아
6월 ‘고깃집된장찌개’와 ‘짬뽕순두부찌개’ 등으로 구성한 도시어부 밀키트(간편조리식)에 이은 두 번째 협업 상품이다. 당시 여름 시즌을 앞두고 야외활동 시 여러가지 식재료를 챙길 필요없는 장점을 지닌 밀키트와 야외활동이 대부분인 도시어부의 콘셉트가 맞아 떨어지는 것에 착안해 협업 상품을 기획한 바 있다.

겨울 시즌을 겨냥한 이번 핫팩 상품은 낚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겨울철 낚시 필수 아이템이 핫팩이라는 점에 착안해 기획했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낚시인구는 2010년 652만 명에서 2020년 921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2024년에는 1012만 명이 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치어(어린 물고기) 사이즈를 잴 수 있는 눈금자를 패키지에 넣은 게 특징이다. 핫팩 패키지의 앞면과 뒷면에 있는 눈금자로 치어 사이즈를 실측할 수 있다. 또 해양수산부의 포획금지체장(몸길이) 정보를 넣어 누구나 쉽게 치어 여부를 판별할 수 있도록 했다. 치어 보호를 통해 ‘지속 가능한 바다’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최영수 이마트24 마케팅팀 파트너는 “핫팩에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고민하다가, 도시어부 출연진들이 치어를 풀어주는 것에 착안해 핫팩 외부 패키지에 치어 보호라는 의미있는 메시지를 담았다”며 “낚시 동호인 고객에게는 따뜻한 기능성을 제공하고, 일반 고객에게는 치어 보호라는 인식이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사진제공 l 이마트24



예능의 재미·스토리에 동절기 마케팅
도시어부 핫팩은 TV 예능의 재미와 스토리를 더한 상품이 고객에게 친근감을 주는 것에 착안해 탄생했다. 실제 6월 출시한 도시어부 밀키트의 경우, 출시와 함께 고깃집된장찌개와 짬뽕순두부찌개가 이마트24 밀키트 상품군 판매 순위에서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TV 예능의 대중적 인지도를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고객에게 친숙한 TV 예능과 협업 상품을 내놓으면 화제성이 생기고 상품 차별화에도 도움이 된다. 또 TV 예능은 시청자의 연령, 성별, 직업 등이 다양하기에 고객층 다각화에 유리한 장점이 있다. 최근 TV 예능에도 ‘덕후’ 문화가 형성되면서 관련 상품 수요가 높아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

인지도가 높은 TV 예능과 협업한 상품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만큼, 이번 도시어부 핫팩 역시 기대가 된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도시어부 핫팩은 이른 동절기 마케팅의 일환이기도 하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추위에 최근 동절기 상품을 찾는 고객이 늘었고, 겨울 상품 매출이 일찍부터 오름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최영수 이마트24 파트너는 “겨울철 인기 상품인 핫팩에 도시어부와의 협업으로 재미와 의미를 담은 만큼 도시어부 핫팩이 동절기 효자 상품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며 “향후 재미를 추구하고 기분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펼칠 계획”이라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