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발·환호’로 고조된 ‘슈퍼매치’ 열기, 불미스런 사건으로 식을까 우려

입력 2022-06-20 18: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FC 서울. 스포츠동아DB

도발과 환호로 고조된 ‘슈퍼매치’의 열기가 차갑게 식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FC서울은 19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벌어진 ‘하나원큐 K리그1 2022’ 16라운드 수원 삼성과 원정경기에서 후반 12분 터진 조영욱의 선제 결승골을 앞세워 1-0으로 이겼다. 수원전 3연승을 달린 서울은 통산 전적에서도 우위(39승21무37패)를 유지했다. 또 5승6무5패, 승점 21로 15라운드보다 한 계단 오른 6위에 랭크됐다.
이날 경기장에는 1만2922명의 관중이 입장했다. 같은 날 열린 울산 현대-전북 현대의 ‘현대가 더비’(1만3192명), 4월 10일 시즌 첫 번째 슈퍼매치(1만4625명)보다는 적었지만 치열한 라이벌전의 분위기를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이번 슈퍼매치는 도발로 시작됐다. 서울 공격수 나상호는 16일 ‘K리그1 재개 미디어데이’에 참석해 “2-0으로 승리해 빅버드에서 검붉은 깃발을 흔들겠다”며 수원을 자극했다. 수원 팬들은 경기장에 도착한 서울 선수단 버스를 향해 손가락 욕을 날려 응수했다. 서울 미드필더 황인범은 “구단과 팬들이 조롱거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정신을 차렸다”고 털어놓았다.

마지막 순간 빅버드를 가득 채운 것은 서울의 환호성이었다. 조영욱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켜 승리가 확정되자 원정팬들은 아낌없이 기쁨을 표출했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 나선 조영욱은 “홈, 원정 가릴 것 없이 팬들의 응원을 항상 느낀다. 특히 수원에서 우리 팬들을 보면 가슴이 더 두근대고 흥분된다. 선수들이 기죽지 않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했다.

그러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라이벌전의 열기가 차갑게 식을까 걱정스럽다.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한 수원 팬이 서울 유니폼을 입은 팬을 들어올린 뒤 바닥에 내동댕이치는 영상이 퍼져 논란이 일었다.

양 구단은 사건이 확실하게 해결되길 바라고 있다. 서울 구단 관계자는 “피해자가 중학생인 것으로 알고 있다. 피해자 부모님은 현재 고소를 진행한 상태다. 구단이 직접 행동에 나설 순 없겠지만, 트라우마가 남지 않도록 사무국과 선수단 차원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사건이 크게 번지지 않도록 수원 구단과도 긴밀하게 협조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수원 구단 관계자는 “구단도 경위를 파악한 상태다. 폭행을 가한 팬이 피해학생과 부모님에게 직접 사과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포터스 측에 재발 방지를 당부했다. 리그를 위해서라도 일이 잘 해결되길 원한다”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raul1649@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