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장려, 2023년 우수 이어 올해도 우수상… 조직 문화 개선 노력 인정

경기도 교육훈련 평가 우수상 수상 모습. 사진제공|의왕시

경기도 교육훈련 평가 우수상 수상 모습. 사진제공|의왕시



의왕시가 경기도가 주관한 ‘2024년 경기도 시군 교육훈련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2022년 장려상, 2023년 우수상을 포함해 3년 연속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경기도는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무원 교육훈련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해 공직 인재 육성 체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교육훈련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는 1차 지표 평가를 통해 상위 6개 시군을 선정한 후, 2차 인재 개발 우수 사례 발표를 통해 최종 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왕시는 ‘사람이 행복한 조직, 배우며 변화하는 의왕’이라는 주제로 시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경직된 조직 문화 바꾸기 ▲업무 스트레스 줄이기 ▲업무 효율성 높이기 ▲급여를 보완할 배움 지원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추진해 조직 문화 개선에 실질적으로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의왕시는 지난 3월 169명의 전 직원이 참여한 ‘전 직원 하나로 캠프’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조직 내 소통과 화합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의왕시는 앞으로도 공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해 조직과 개인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 나가는 건강한 공직 사회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성제 의왕시장은 “공무원 교육훈련은 단순히 직원 개인의 역량 개발을 넘어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행정 서비스의 질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행정 환경에 발맞춰 공무원들이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분야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기|장관섭·박병근 기자 localcb@donga.com


장관섭 스포츠동아 기자, 박병근 스포츠동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