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현 동서울대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교수(오른쪽)와 권구현 이턱편한치과의원 원장. 사진제공|동서울대

이승현 동서울대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교수(오른쪽)와 권구현 이턱편한치과의원 원장. 사진제공|동서울대



동서울대(총장 유광섭)와 경기 분당 소재 이턱편한치과의원(원장 권구현)이 산학연 연계교육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와 대학생을 위한 공동 발전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측은 산학연계 교육과정 운영, 지역사회 기반 리빙랩 프로그램 추진, 학생 현장실습 및 직무체험 지원, 병원 진료 할인 혜택 제공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진행한다.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 맞춤형 교육 및 서비스 모델을 확산하고, 대학과 지역사회, 산업체가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협력 체계를 만든다.

대학 교육의 현장성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실질적인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특히 ‘리빙랩(Living Lab)’ 개념을 도입해 학생이 실제 지역사회의 문제를 현장에서 발굴·해결하는 프로젝트형 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에 참여할 수 있다.

권구현 원장은 “치과 진료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병원의 역할을 고민해 왔다”며 “대학들이 우리 병원을 통해 현장을 경험하고, 지역 주민에게도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 뜻깊다”고 했다.

이승현 동서울대 디지털방송콘텐츠학과 교수는 “이번 협약은 산학협력의 실질적 성과를 만들어내는 중요한 계기”라며 “학생들이 현장에서 배운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