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원 SKT사장 “글로벌 플랫폼 사업에 1조 투자”

입력 2010-10-28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SK텔레콤 정만원 사장이 25일 서울대학교 상생혁신센터 개소식에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 도약을 위한 성장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만원 SKT사장 성장전략 공개
정만원 SK텔레콤 사장은 25일 서울대학교 SK텔레콤 연구동 내 상생혁신센터 개소식에서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성장전략을 공개했다.

정 사장은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위해 “3년간 총 1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고, 미국·중국·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비스 플랫폼’이란 ‘페이스북’이나 ‘구글 맵스(지도)’, 애플의 ‘아이튠스’ 같은 콘텐츠·서비스·애플리케이션을 고객(단말기)에 전달하는 그릇이라는 것이 정 사장의 설명이다.

정 사장은 “지도만 보여주고 음악만 틀어주면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이지만 외부 개발자와 협력하는 확장성이 있으면 서비스 플랫폼”이라며 “SK텔레콤의 T맵과 문자서비스·T스토어 등을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서비스 플랫폼 성공을 위해서는 개방성이 중요하다고 보고 T맵·T스토어·문자메시지 등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가진 서비스들의 기반기술(API)을 공개해 글로벌 서비스 플랫폼으로 키워 가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아이디어를 가진 외부 개발자에게 창업을 위한 자금·사무공간·경영·마케팅을 지원하는 OIC(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서울대 내 SK텔레콤 연구동 1층에 구축, 서비스 플랫폼 사업 성공의 결정적 파트너인 개발자와의 협력 체계를 한층 확대했다.

정 사장은 “이번 상생혁신센터 오픈으로 외부 개발자를 위한 종합 지원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며 “서비스 플랫폼 전략 달성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개발자 그룹을 육성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