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맛집] 중식당 콴쒸이 조미경 대표의 홈차이나 ⑫ 팔보채

입력 2020-09-22 05:45: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탕수육과 함께 대표적인 중국 광둥요리로 꼽히는 팔보채. ‘8가지 진귀한 재료가 들어간 요리’라는 의미의 팔보채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도 풍부한 건강식이다. 사진제공|콴쒸이

8가지 귀한 재료를 매콤하게…기력·입맛 충전해요
팔보채(八寶菜·바바오차이)는 탕수육, 양장피 등과 함께 한국인에게 매우 친숙한 중국요리입니다. 팔보채의 ‘팔보’는 ‘8가지 진귀한 재료’라는 뜻을 갖고 있죠. 여기에 ‘채소요리’를 의미하는 ‘채’가 더해져 팔보채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습니다. 8가지 재료가 정해져 있다기보다는 요리사와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기에 요리사, 식당마다 개성이 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팔보채는 갖가지 해물과 채소를 기름에 볶아 따끈하게 먹는 대표적인 중국요리입니다. 해삼, 새우, 오징어, 전복 등의 해물을 청경채, 죽순, 버섯과 같은 채소와 함께 고추기름에 볶아 만듭니다.

팔보채와 탕수육은 광둥(廣東) 지역의 요리입니다. 광둥요리는 중국요리 중에서도 세계적으로 특히 많이 알려진 요리로 꼽힙니다. 향이 강한 조미료와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조리법이 특징이죠. 16세기 이후 외국 선교사들이 광둥지역을 자주 왕래하면서 광둥요리가 알려지기 시작했는데 이로 인해 중국 전통과 서양 요리법이 결합한 스타일이 되었습니다. 개운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며 기름을 많이 사용해 맛이 진한 편입니다.

해물, 채소 중에서도 ‘팔보’라 불릴 정도로 고급 식재료가 들어가는 만큼 맛은 물론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영양도 풍부합니다. 특히 ‘바다의 인삼’으로 불리는 해삼은 단백질과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가위 추석이 다가옵니다. 매년 추석 상차림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번 추석에는 조금 느끼하고 심심할 수 있는 추석 상차림에 음식을 만들고 남은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매콤한 중국식 해물요리 팔보채를 곁들여 보는 것은 어떨까요.
재료

▶ 주재료 = 말린 해삼, 오징어, 죽순, 새우, 소라, 표고버섯

▶ 부재료 = 대파, 당근, 생강, 마늘, 홍피망, 청피망, 청경채 등 여러 가지 채소, 간장, 굴소스, 녹말물

팔보채 요리법
① 끓는 물에 오징어, 해삼, 새우, 소라, 표고버섯, 죽순 등을 넣고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줍니다.

② 뜨겁게 달군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마늘과 생강을 넣어 향이 나도록 볶습니다. 매운 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 말린 홍고추를 함께 볶으면 칼칼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③ 청주, 간장을 넣고 볶은 뒤 향을 날려줍니다.

④ 미리 데쳐 놓은 재료를 넣고 볶습니다.

⑤ 굴소스를 넣고 끓입니다.

⑥ 물이 끓으면 녹말물을 넣고 되직한 농도가 될 때까지 더 끓입니다.

⑦ 불을 끄고 골고루 버무린 뒤 플레이팅 합니다.
조미경 (광화문 중식당 콴쒸이 대표)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