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남동발전, 7조 원 규모 수소발전 시장 진출

입력 2021-05-11 10:1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현대오일뱅크는 서울 중구 서울사무소에서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송명준 현대오일뱅크 경영지원본부장(왼쪽), 배영진 한국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오일뱅크

현대중공업그룹 정유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가 수소연료전지 발전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3월 그룹차원에서 발표한 ‘수소 드림(Dream) 로드맵’을 구체화하는 행보다.

두 회사는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 공동 추진을 검토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고, 한국남동발전은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며, 합작 발전 법인에서는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이번 수소 사업 협력은 ‘수소발전의무화제도’ 시행을 1년여 앞두고 이뤄져 사업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발전의무화제도는 2022년부터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의 일정량 구매를 의무화하는 제도일정량 구매를 의무화하는 제도다.

합작 법인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에 따라 선정되는 의무 구매자에게 공급, 판매할 예정이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2040년까지 국내 수소연료전지 발전용량은 현재 650MW의 약 12배 수준인 8GW로 늘어나며 연간 시장 규모는 약 7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원유 정제 부산물과 천연가스 등을 원료로 연간 10만 톤의 수소를 생산, 운송 및 발전 연료로 공급하고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탄소를 건축자재, 드라이아이스, 비료 등으로 자원화하는 지속 가능한 블루수소 생태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은 2006년 국내 발전회사 중 최초로 연료전지 발전을 도입했고 태양광, 풍력, ESS 등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유 공장 운영으로 축적된 현대오일뱅크의 수소 제조 역량과 한국남동발전이 가지고 있는 친환경 발전 기술이 접목된다면, 효율성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양사는 이번 협력을 시작으로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정유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확대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