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로 힘이 빠질수록 긍정 다이어리를 작성해보자.
A4용지 한 장을 꺼내놓고, 네 칸을 나눈다. 맨 위에는 나만의 긍정 선언문을 일단 써내려간다. 유치해도 좋다.
‘사랑하자’, ‘미워하지 말자’, ‘열심히 일하자’, ‘나는 멋진 사람이다’ 등 생각한 것을 적는다. 그리고 다시 그 아래쪽에 왼쪽 오른쪽을 나누고 긍정, 부정의 현재 상황을 따로 쓴다. 왼쪽에는 ‘오늘의 부정적 말, 글, 생각, 습관’을 돌아보고 나열하고, 다시 오른쪽에 긍정적 습관으로 변경하기 위한 방법들을 써본다. 그리고 맨 아래 칸에는 ‘오늘 하루 감사한 일’을 마지막으로 쓴다.
간단한 메모의 습관도 꾸준히 지속만 하면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다. 자기 암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긍정’(원앤원북스)은 직장인 ‘허명진’ 대리가 등장하는 이야기 구조의 자기계발서다. 허명진은 불만과 원망에 사로잡혀있고, 남 탓하는 대표 주자다.
푸념만 하다 남의 인생 들러리만 설까봐 불안해지고, 푸념은 악순환이다. 이 책은 그런 허대리가 긍정의 바이러스를 전파하기 위해 변모해가는 과정을 그렸다.
‘진정 나다운 것이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삶’이라 주장하는 닥터안실천경영연구소의 안광호 박사의 신간이다. ‘6시그마로 부자아빠가 되자’, ‘나를 행복으로 이끄는 도전’, ‘꿈과 성공이 있는 명품인생(오디어북)’ 등의 저자. (www.akh.co.kr)
변인숙 기자 baram4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