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 한의원과 함께하는 건강 365] 류마티스 관절염, 조기발견 면역치료가 효과적

입력 2013-07-22 07:0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요즘 장마철로 인해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고충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실제로 장마철에는 저기압으로 인해 관절 내의 압력이 올라가게 되어 관절을 둘러싼 막과 근육, 인대를 자극함으로써 통증이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것이다. 이는 퇴행성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주된 증상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 외에도 관절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질환이 있다.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질환의 일종으로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고, 면역체계에도 이상을 불러와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이어지게 된다.


●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이 되는 AIR프로그램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치료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단 발병하기 시작하면 그 진행속도가 빨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관절의 변형 또는 손상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오기도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반 관절염과 헷갈리기 쉬운데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아침에 특히 관절이 뻣뻣한 조조강직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이 일정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을 받았다면 초기에 단순한 염증 위주의 치료보다는 면역력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면역치료가 더욱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이지스한의원의 AIR프로그램으로 가능하다.

이지스한의원에서는 면역탕약과 면역약침, 화수음양단, 진수고 등을 이용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면역치료를 통해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문적인 치료를 받고 있다는 생각에 일상생활에서의 변화를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더욱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면역치료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의 개선과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 등이 필요하다.


● 올바른 생활습관, 면역질환 치료에 큰 도움

면역질환의 경우 염증의 치료가 이루어졌다고 해도 면역체계가 여전히 무너져 있다면 다시 재발하기 매우 쉬운 질환이다. 이 때문에 치료와 재발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결국 환자가 치료를 포기하게 되는 사례도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규칙적인 기상과 취침 그리고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식단을 통해 면역력을 증가시켜야 한다. 이러한 생활습관의 개선과 함께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서 더욱 빠른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동아]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