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병장 사형 구형 이유는? “아군인 동료 살해하고도 반성 無”

입력 2015-01-17 19:08: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임 병장 사형 구형. 동아일보DB.


‘임 병장 사형 구형’

지난해 6월 강원 고성군 육군 22사단 일반전방소초(GOP)에서 총기를 난사 사건을 일으킨 임 모 병장(23에 대해 법정 최고형 사형 구형 소식에 관심이 뜨겁다.

육군은 16일 제1야전군사령부 보통군사법원에서 열린 임 병장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군 검찰이 비무장 상태인 소초 원을 대상으로 계획적이고 잔혹한 범행을 저지른 임 병장에게 사형을 구형했다”고 전달했다.

군 검찰은 “임 병장이 어떤 반성도 하지 않고 동료들의 집단따돌림 탓으로 자신의 범행을 정당화하고 있어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사형 구형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아군인 동료들에게 수류탄을 던지고 총을 난사해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비무장 상태인 부대원 전원을 살해하려 했다. 12명이 부상을 입었고 살해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10분 이었다”며 범행의 잔인함을 재차 부각했다.

이에 대해 임 병장의 변호인 측은 부대 내 만연한 집단 따돌림을 규명해야 한다며 갱생의 기회를 달라고 주장했다. 또 “이 사건이 피고인의 사형으로 해결될 수 있는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님을 호소했다.

임 병장은 공판 최후 진술에서 “후회스럽고 너무 괴롭다. 과거를 돌릴 수 있다면 되돌리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어 “죄송하고 후회한다. 희생자들에게 정말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한편, 임 병장은 지난해 6월 21일 오후 8시 15분께 고성군 22사단 GOP에서 동료 병사 등을 향해 수류탄을 터뜨리고 총기를 난사해 5명을 살해하고 7명에게 부상을 입힌 혐의로 같은 해 8월 구속 기소됐다.

누리꾼들은 임 병장 사형 구형 소식에 “임 병장 사형 구형, 윤 일병 가해자들은 사형 아니고?” “임 병장 사형 구형, 부대 내 폭력 없어지길” “임 병장 사형 구형, 안타까워” “임 병장 사형 구형, 근본 해결책 마련해야” 등의 반응을 보였다.

임 병장의 선고는 다음달 3일 오후 2시 같은 장소인 1군사령부 법원에서 열린다.

동아닷컴 온라인뉴스팀 기사제보 star@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