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주현 “김호영 고소 논란 죄송…캐스팅 관여 절대 아냐” [전문]

입력 2022-06-24 13:06: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옥주현이 일련의 논란에 대해 공식사과했다.

옥주현은 24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최근 작품(뮤지털 ‘엘리자벳’) 캐스팅 문제에 관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내가 뮤지컬 업계 동료 배우를 고소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에 책임을 느끼고 있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뮤지컬 배우 선배들 호소문을 읽어봤다. 나 역시 뮤지컬을 사랑하고 아끼며, 17년간 뮤지컬에 몸을 담은 한 사람으로서 나를 둘러싼 의혹과 그것을 해명하려는 과정에서 신중하지 못했음을 깨달았고 반성했다”고 적었다.

옥주현은 “뮤지컬 업계의 종사자들과 뮤지컬을 사랑하시는 관객들을 비롯해 이 일로 불쾌감을 느끼신 모든 분에게 죄송한 마음이다. 사과한다. 그리고 소송과 관련해 발생한 소란들은 내가 바로잡도록 하겠다”며 “앞으로는 ‘배우는 연기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선배들 말을 되새기며, 늘 그래왔듯이 연기와 노래를 통해 뮤지컬을 사랑해주는 모든 분에게 내 진심을 전하겠다”고 썼다.

옥주현은 “마지막으로 나느 뮤지컬 ‘엘리자벳’ 10주년 공연 캐스팅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았다. 그리고 오디션을 통해 본인의 실력을 인정 받은 배우들이 폄하되지 않기를 바한다. 캐스팅과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공연 제작사에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주시길 간곡히 부탁한다”며 “이번 일로 우려와 걱정을 보내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다. 더불어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에게도 다시 한번 사과한다”고 사과했다.

앞서 ‘엘리자벳’ 10주년 공연 캐스팅 라인업이 공개되자, 일각에서 불만을 제기했다. 옥주현과 절친한 배우들 위주로 캐스팅이 진행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었다. 이는 그저 일각에서 제기하는 말일 뿐 사실관계는 전혀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추측에 불을 지핀 게 김호영 인스타그램 스토리 게시물이다. 작성 의도가 무엇인지 알 수 없지만, 타이밍은 절묘했다. 김호영은 “아사리판은 옛말이다. 지금은 옥장판”이라고 적은 것. 덩달아 옥장판 사진도 함께 올렸다. 이를 두고 온라인에서는 ‘옥장판’을 ‘옥주현’으로 해석하는 게 지배적이었다. ‘엘리자벳’ 캐스팅을 두고 말이 나왔고, 때마침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든 아니든 여러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는 말을 김호영이 글로 적으면서 논란에 불을 지핀 것.
이에 대해 옥주현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뮤지컬 ‘엘리자벳’ 캐스팅 관련해 억측과 추측에 대한 해명은 내가 해야 할 몫이 아니다. 수백억 원 프로젝트가 돌아가는 모든 권한은 그 주인 몫이니 해도 제작사에서 할 거다. 난 무례한 억측 추측을 난무하게 한 원인 제공자들 그 이후의 기사들에 대해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적었다.

옥주현은 “사실 관계 없이 ‘주둥이’(입)와 손가락을 놀린 자는 혼나야지. 해당 업무를 맡고 계신 쪽에서 (문제가 된 글을) 이틀간 캡처 수집해놨다. 다양한 글의 소유주들 서둘러 지우고 명의 바꾸는 수고는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썼다.

이후 옥주현은 20일 서울 성동경찰서를 통해 뮤지컬 ‘엘리자벳’ 10주년 캐스팅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한 이들을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고소했다. 고소장에는 김호영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이 전해지자, 뮤지컬계는 성토의 장이 열렸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뮤지컬 업계 배우와 종사자들이 호소문을 올리며 시쳇말로 ‘아사리판’(깽판)이 된 뮤지컬 업계 현실을 지적했다. 이에 옥주현은 뒤늦게 입장을 밝혔다. 고소 건에 대해서는 사과한다고. 대신 캐스팅 논란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과 같았다.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 다음은 옥주현 SNS 전문

안녕하세요. 옥주현입니다.

최근 작품 캐스팅 문제에 관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제가 뮤지컬 업계 동료 배우를 고소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에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뮤지컬 배우 선배님들의 호소문을 읽어보았습니다. 저 또한 뮤지컬을 사랑하고 아끼며, 17년간 뮤지컬에 몸을 담은 한 사람으로서 저를 둘러싼 의혹들과 그것을 해명하려는 과정에서 신중하지 못했음을 깨달았고 반성했습니다.

뮤지컬 업계의 종사자분들과 뮤지컬을 사랑하시는 관객분들을 비롯하여 이 일로 불쾌감을 느끼신 모든 분들께 죄송한 마음입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소송과 관련하여 발생한 소란들은 제가 바로잡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배우는 연기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선배님들의 말씀을 되새기며, 늘 그래왔듯이 연기와 노래를 통해 뮤지컬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제 진심을 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뮤지컬 '엘리자벳'의 10주년 공연 캐스팅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오디션을 통해 본인의 실력을 인정 받은 배우들이 폄하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캐스팅과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공연 제작사에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로 우려와 걱정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더불어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들께도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동아닷컴 홍세영 기자 projecthong@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