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韓영화, 창고에만 100여 편…여름 대작 어깨 더욱 무겁다

입력 2023-05-18 06:30: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올해 개봉작들의 연이은 흥행 실패로 한국영화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범죄도시3’, ‘밀수’, ‘더 문’(왼쪽부터) 등 여름 성수기 극장에 개봉하는 한국 대작 영화들의 어깨가 더욱 무겁다. 사진제공|플러스엠엔터테인먼트·NEW·CJ ENM

‘연중 최대 성수기’ 여름 극장가 한국영화 비상

개봉 못해 창고서 잠자는 영화만 100여 편

외화 밀려 3개월 연속 100만명 대
투자자·제작사 드라마로 방향 틀어
“대작들 흥행에 한국영화 미래 달려”
극장가 연중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여름 극장가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외화의 흥행에 밀려 3개월 연속 관객수가 100만 명대에 그치는 등 한국영화의 부진이 길어지면서 100편이 넘는 영화가 개봉 시기를 잡지 못해 창고에 쌓여가고 있다. 새 영화 투자 및 제작에도 제동이 걸리면서 대작이 잇달아 개봉하는 극장가에 영화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창고영화 100여 편…개봉 못해 갈팡질팡

17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4월 한국영화를 본 총 관객수는 173만 명으로 각각 187만 명과 127만 명을 기록한 2월과 3월에 이어 100만 명대를 기록하는데 그쳤다. 이는 524만 명을 모은 외국영화 관객수의 3분의 1에 불과하며 감염병 사태 이전이 2018년 4월 한국영화 관객수(469만 명)의 절반 미치지 못하는 수치다.

티켓값 상승,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확대 등이 흥행 부진의 이유로 꼽히고 있지만 외국영화 관객수는 이미 감염증 이전의 95%를 회복했다.

한국영화 흥행 부진의 장기화로 배급사들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감염증 사태로 개봉을 보류했던 영화들을 포함, 최대 9∼10편을 올해 중 선보이려던 배급사들은 신작들의 개봉일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미 촬영 및 제작을 마치고 개봉을 기다리는 영화들만 총 100여 편에 달한다.

당연히 새 영화 제작에도 제동이 걸렸다. 투자자는 물론 영화 제작사나 스태프들도 드라마로 방향을 틀고 있다. 한 영화계 관계자는 “지금 한국영화계 상황도 상황이지만 더욱 큰 문제는 ‘창고 영화’를 모두 개봉시키고 난 1∼2년 뒤”라며 “아예 극장에 걸 한국영화 자체가 없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범죄도시3 등 여름 극장에 사활

이런 암담한 상황 속에서 한국영화계는 여름 성수기 극장에 개봉하는 대작들의 흥행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스타 감독과 배우, 엄청난 제작비 등을 투입한 영화들이 분위기 전환의 터닝포인트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 배급사 관계자는 “여름 영화들에 한국 영화에 미래가 달렸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라며 “이 영화들의 흥행 여부에 따라 쌓여있는 신작들도 개봉 계획을 다시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름 시장의 포문을 가장 먼저 여는 영화는 31일 개봉하는 ‘범죄도시3’(감독 이상용)다. 지난해 누적관객 1269만 명을 기록해 감염증 사태 이후 처음으로 1000만 관객을 돌파한 2편의 흥행을 잇는단 각오다. 이어 ‘신세계’. ‘마녀’ 시리즈를 만든 박훈정 감독의 새 느와르물 ‘귀공자’가 6월 21일 개봉한다.

본격적인 여름방학 시즌인 8월은 더욱 뜨겁다. ‘베테랑’을 만든 ‘천만 감독’ 류승완 감독과 김혜수, 염정아, 조인성 등이 의기투합한 범죄액션 ‘밀수’가 7월 26일 개봉해 극장을 선점했다. ‘신과함께’ 시리즈로 ‘쌍천만’ 기록을 세운 김용화 감독의 야심작인 SF ‘더 문’이 8월 개봉을 확정했으며 이병헌, 박서준, 박보영 등이 출연하는 재난스릴러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와 1986년 레바논 한국인 외교관이 납치된 실화를 스크린에 옮긴 하정우·주지훈 주연의 ‘피랍’(감독 김성훈)도 8월로 개봉을 고려중이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