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홈2’ 이응복 감독이 시즌1과 달라진 시즌2에 대해 이야기하며 앞으로 공개될 시즌3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 배우 송강의 발전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한 배우들에 대한 아낌없는 애정을 표현해 눈길을 끌었다.
5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는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이하 ‘스위트홈2’) 연출을 맡은 이응복 감독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3년 만에 시즌2를 공개한 것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다시 할 수 있다는 게 기뻤다. 아꼈던 배우들을 다시 모이게 해서 반가웠다. 세계관을 확장하고 새로운 배우들을 만날 수 있어서 기뻤다. 그 과정에서 캐릭터에 대해 배우들과 논의를 했다. 중요한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까가 중요해서 원작자와 소통하면서 이제는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원작의 세계관에 대해 공유했다. 시즌2와 3에 골고루 펼쳐져서 하이라이트를 이룰 수 있게 짜려고 했다”라고 운을 뗐다.
또 이응복 감독은 “이렇게 관심이 많으셨구나, 괴물 나오는 드라마는 많이 안 볼 것 같았다. 시즌1을 할 때는 우리나라에 이런 드라마는 하나 있어야지 했는데 기대감에 깜짝 놀랐다. 두 번째는 눈이 높아지셨구나,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K-컬처의 위상은 엄청나다. 전방위적으로 훌륭하신 분들이 많아서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보는, 연기나 VFX나 장르 등 다양한 방면으로 많이 높아진 것 같다. 드라마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인 것 같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시즌2를 준비하는 과정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부담감을 가지면 일을 못 한다. 부담감보다는 재미와 열정을 가지고 했다. 그런 기대치는 어느 정도 예상을 했지만, 그것보다 더 컸다. 성과를 올리려고 많은 부분에서 노력을 했다. 아포칼립스 크리처를 만드는 게 쉽지는 않은데,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메이킹을 하려고 노력했다. 세트도 많이 지었다. 촬영 현장이 그렇게 녹록치는 않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 예산 안에서 효율적으로 잘 집행하려고 오픈세트를 문경에 지어서 여러 용도로 활용을 했다”라며 “오픈세트를 몇 번 지어봤었다. ‘태양의 후예’ 때도 그렇고, ‘미스터 선샤인’ 때는 세트가 없어서 논산에 지었다. 그런 인프라들이 많아질수록 동료, 후배들이 이야기를 더 많이 꺼낼 수 있지 않을까란 의무감을 가지고 도전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스위트홈’을 향한 아쉬운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이런 지적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상당히 옳으신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들도 많이 고민했다. 시즌1을 할 때는 2, 3을 할지 몰랐다. 시즌1을 연결해야 했고, 두 번째는 폐쇄된 공간 안에서의 이야기가 유사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여러 번의 고민 끝에 세계관을 확장하면서 기획을 했다”라며 “스타디움 지하는 새로운 그린홈이다. 현수는 본인의 능력은 잘 모르지만, 능력을 가지게 되는 아이다. 성장을 통해 누군가를 구원하는 이야기가 ‘스위트홈’인데 그 상대를 누구로 할 것이냐, 잠실 야구장 지하의 방공호에 숨겨진, 마치 ‘노아의 방주’를 구원하는 이야기로 2, 3을 연구했다. 1의 템포감을 좋아하는 분들은 아쉬울 수 있지만, 다르게 혹은 유사하게 변주되는 부분이 있다. 시즌1의 장점이 시즌2의 장점으로 이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 이응복 감독은 앞으로 공개될 시즌3에 대해 “인물의 관계성도 명확하게 드러날 거고, 능력치도 보인다. 그리고 다 모이게 된다. 시즌2는 홈이 없어지고 새로운 홈을 찾아가는 이야기, 시즌3는 흩어졌던 진짜 가족들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컴백홈’이다. 주인공들이 모이게 되면서 부부싸움도 거하게 하고, 여러 재밌는 이야기가 답답했던 이야기들이 풀리게끔 준비돼 있다” “나도 바로 보여드리고 싶은데, VFX가 쉽지가 않다. 많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보여드리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스위트홈’ 시즌2의 결말에 대해 “이야기를 쓸 때 9부까지의 이야기가 가야 일단락되는 부분들이 있었다. 아쉽게도 8부에서 끊어야 하는 이유가 있었다. 아쉬움이 있었지만, 끝에서도 완성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은혁이 다시 돌아오고 현수가 악마성에 잡혀서 눈빛이 변하는 변화들이 있기 때문에 다음 시즌을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힌트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시즌3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번 ‘스위트홈2’에서 이시영(이경 역)의 출산 장면도 시청자들에게 많이 회자됐다. 해당 장면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제일 추운 날에 찍었다. 배우가 얼음에 올라가야 했기 때문이다. 첫 촬영이어서 그랬을 수 있겠지만, 이시영 배우의 열정이 대단했다. 그 연기를 끊을 수가 없었다. 그 부분에서 감동을 많이 받았고, 이 고통스러운 부분들이 이경의 감정을 대변하는 거라 생각해서 충분한 길이로 설득하는 게 어떨까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 운 사람도 많다. 여성분들도 공감해 주셨다”라며 “너무 좋아하는 씬이다. 가장 아름다워야 할 순간이 위험한 순간이 되기 때문에 의미 있는 씬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감동적이고 뭉클한 장면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시즌1에 이어 시즌2에서도 주연으로 활약하고 있는 송강(차현수 역)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멋있더라. 시즌1 때는 애기였는데, 시즌2에서는 남자더라. 내가 의지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시즌2 사전 미팅 때 둘 다 울컥했다. ‘아 통했다. 이게 된다’라고 이야기를 나눴다. 이야기를 나누는데 한 마디가 집에 돌아온 느낌이었다. 이번에 한번 사고 쳐보자, 군대 가기 전에 사고 쳐보자라는 생각을 했다. 멋있었다”라며 “마음이 멋있고, 시즌2 때는 몰입을 하기 위해서 현장에 와서도 인사 외에는 아무 것도 안 했다. 송강의 연기 중에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사고 나서 군인이 다쳐서 죽여 달라고 하는 장면에서 나도 눈물이 났다. ‘진짜다’ 싶었다. 시즌1 때는 날개를 보여줌에 있어서 쑥스러워 했는데, 시즌2에서는 날개짓 하나하나도 진짜 차현수가 돼서 감정도 놓치지 않더라”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스위트홈2’에서 가장 화제를 모았던 배우 송강, 이진욱의 전라노출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과정은 대본에 일단 있었다. 보통 웬만하면 대역으로 찍었고, 현장에 대역배우도 있었다. 대역으로 준비를 했는데, 누가 봐도 아니었다. 워낙 우월하다보니. 그리고 감정적인 부분도 있었다. 쓸쓸하고 외로운 부분을 직접 해주면 어떨까 싶었다. 이진욱 씨도 마찬가지였다. ‘필요하면 해야죠’라고 하셨다. 그래서 감동을 받았다” “감정씬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서 신속하게 찍었는데 이렇게까지 화제가 될 줄 몰랐다. 배우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라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시즌1에 등장한 배우들이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이어 시즌2에서도 새로운 얼굴의 등장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너무 기분이 좋다. 그거 하나인 것 같다. 다음에도 좋은 작품으로, 당장은 아니지만 나중에 지나서 한 바퀴를 돌고 다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라며 “시즌2에서는 모두가 빛났다. 잘 됐으면 하는 배우들은 다른 작품에서도 잘 됐으면 좋겠다. 시즌3까지 봐주시는 게, 중간에 나누고 싶지 않았다. (시즌3는) 시즌2와 양은 비슷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시즌2에 처음으로 등장한 배우 진영에 대해 “진영이는 멀리서 있어도 힐링이 된다.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다 같이 갖고 있는 배우다. 시원한 바람을 냈다가 따뜻한 바람도 낸다. 연기를 잘해서 같이 하고 싶었다. ‘내 안의 그놈’ 영화를 보고 ‘이 친구는 연기를 안다’ 싶었다. 실제로 만났을 때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함이 멋있었다. 살짝 틀어지는 것도 멋있다. 배우들은 과하게 표현하는 걸 좋아하는데, 진영 배우는 미세한 변화를 아는 친구라 나도 많이 배웠다”라고 설명했다.
이응복 감독은 “시즌3 내일 당장 내고 싶다. 제일 빨리 내고 싶은 사람이다. 준비를 해서 보여드려야하는데 시간이 촉박하다. 법을 지키면서 퀄리티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아 눈길을 끌었다.
한편 지난 1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2’는 욕망이 괴물이 되는 세상, 그린홈을 떠나 새로운 터전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자의 사투를 벌이는 현수와 그린홈의 생존자들 그리고 또 다른 존재의 등장과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현상들까지 새로운 욕망과 사건, 사투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지난 2020년 12월 18일에 공개됐던 ‘스위트홈’의 후속작으로, 시즌3는 오는 2024년 여름 공개될 예정이다.
“기다리신만큼 보람차실 거다. 성숙해진 시간이 필요했고, 그의 미스터리가 필요했다. 그게 풀리는 시간이 펼쳐질 거다. 답답했다고 여겨졌던 부분은 없을 거다. 고난의 시간이 필요했다. 상처 입은 남자 주인공이 능력을 갖게 됐고, 고난의 시기가 필요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과 남들을 구원하는 싸움에서 갈등하게 되지만 좋은 선택을 한다”
최윤나 동아닷컴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5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는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시즌2’(이하 ‘스위트홈2’) 연출을 맡은 이응복 감독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3년 만에 시즌2를 공개한 것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다시 할 수 있다는 게 기뻤다. 아꼈던 배우들을 다시 모이게 해서 반가웠다. 세계관을 확장하고 새로운 배우들을 만날 수 있어서 기뻤다. 그 과정에서 캐릭터에 대해 배우들과 논의를 했다. 중요한 이야기를 어떻게 전달할까가 중요해서 원작자와 소통하면서 이제는 제대로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원작의 세계관에 대해 공유했다. 시즌2와 3에 골고루 펼쳐져서 하이라이트를 이룰 수 있게 짜려고 했다”라고 운을 뗐다.
또 이응복 감독은 “이렇게 관심이 많으셨구나, 괴물 나오는 드라마는 많이 안 볼 것 같았다. 시즌1을 할 때는 우리나라에 이런 드라마는 하나 있어야지 했는데 기대감에 깜짝 놀랐다. 두 번째는 눈이 높아지셨구나,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K-컬처의 위상은 엄청나다. 전방위적으로 훌륭하신 분들이 많아서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보는, 연기나 VFX나 장르 등 다양한 방면으로 많이 높아진 것 같다. 드라마를 만드는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인 것 같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시즌2를 준비하는 과정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부담감을 가지면 일을 못 한다. 부담감보다는 재미와 열정을 가지고 했다. 그런 기대치는 어느 정도 예상을 했지만, 그것보다 더 컸다. 성과를 올리려고 많은 부분에서 노력을 했다. 아포칼립스 크리처를 만드는 게 쉽지는 않은데, 좀 더 발전된 방향으로 메이킹을 하려고 노력했다. 세트도 많이 지었다. 촬영 현장이 그렇게 녹록치는 않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 예산 안에서 효율적으로 잘 집행하려고 오픈세트를 문경에 지어서 여러 용도로 활용을 했다”라며 “오픈세트를 몇 번 지어봤었다. ‘태양의 후예’ 때도 그렇고, ‘미스터 선샤인’ 때는 세트가 없어서 논산에 지었다. 그런 인프라들이 많아질수록 동료, 후배들이 이야기를 더 많이 꺼낼 수 있지 않을까란 의무감을 가지고 도전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스위트홈’을 향한 아쉬운 평가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이런 지적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상당히 옳으신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부분들도 많이 고민했다. 시즌1을 할 때는 2, 3을 할지 몰랐다. 시즌1을 연결해야 했고, 두 번째는 폐쇄된 공간 안에서의 이야기가 유사한 이야기가 나올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여러 번의 고민 끝에 세계관을 확장하면서 기획을 했다”라며 “스타디움 지하는 새로운 그린홈이다. 현수는 본인의 능력은 잘 모르지만, 능력을 가지게 되는 아이다. 성장을 통해 누군가를 구원하는 이야기가 ‘스위트홈’인데 그 상대를 누구로 할 것이냐, 잠실 야구장 지하의 방공호에 숨겨진, 마치 ‘노아의 방주’를 구원하는 이야기로 2, 3을 연구했다. 1의 템포감을 좋아하는 분들은 아쉬울 수 있지만, 다르게 혹은 유사하게 변주되는 부분이 있다. 시즌1의 장점이 시즌2의 장점으로 이어진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 이응복 감독은 앞으로 공개될 시즌3에 대해 “인물의 관계성도 명확하게 드러날 거고, 능력치도 보인다. 그리고 다 모이게 된다. 시즌2는 홈이 없어지고 새로운 홈을 찾아가는 이야기, 시즌3는 흩어졌던 진짜 가족들이 고향으로 돌아오는 ‘컴백홈’이다. 주인공들이 모이게 되면서 부부싸움도 거하게 하고, 여러 재밌는 이야기가 답답했던 이야기들이 풀리게끔 준비돼 있다” “나도 바로 보여드리고 싶은데, VFX가 쉽지가 않다. 많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보여드리게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스위트홈’ 시즌2의 결말에 대해 “이야기를 쓸 때 9부까지의 이야기가 가야 일단락되는 부분들이 있었다. 아쉽게도 8부에서 끊어야 하는 이유가 있었다. 아쉬움이 있었지만, 끝에서도 완성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은혁이 다시 돌아오고 현수가 악마성에 잡혀서 눈빛이 변하는 변화들이 있기 때문에 다음 시즌을 기대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힌트가 될 거라고 생각했다”라고 시즌3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번 ‘스위트홈2’에서 이시영(이경 역)의 출산 장면도 시청자들에게 많이 회자됐다. 해당 장면과 관련해 이응복 감독은 “제일 추운 날에 찍었다. 배우가 얼음에 올라가야 했기 때문이다. 첫 촬영이어서 그랬을 수 있겠지만, 이시영 배우의 열정이 대단했다. 그 연기를 끊을 수가 없었다. 그 부분에서 감동을 많이 받았고, 이 고통스러운 부분들이 이경의 감정을 대변하는 거라 생각해서 충분한 길이로 설득하는 게 어떨까 생각이 들었다. 현장에서 운 사람도 많다. 여성분들도 공감해 주셨다”라며 “너무 좋아하는 씬이다. 가장 아름다워야 할 순간이 위험한 순간이 되기 때문에 의미 있는 씬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감동적이고 뭉클한 장면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시즌1에 이어 시즌2에서도 주연으로 활약하고 있는 송강(차현수 역)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멋있더라. 시즌1 때는 애기였는데, 시즌2에서는 남자더라. 내가 의지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시즌2 사전 미팅 때 둘 다 울컥했다. ‘아 통했다. 이게 된다’라고 이야기를 나눴다. 이야기를 나누는데 한 마디가 집에 돌아온 느낌이었다. 이번에 한번 사고 쳐보자, 군대 가기 전에 사고 쳐보자라는 생각을 했다. 멋있었다”라며 “마음이 멋있고, 시즌2 때는 몰입을 하기 위해서 현장에 와서도 인사 외에는 아무 것도 안 했다. 송강의 연기 중에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사고 나서 군인이 다쳐서 죽여 달라고 하는 장면에서 나도 눈물이 났다. ‘진짜다’ 싶었다. 시즌1 때는 날개를 보여줌에 있어서 쑥스러워 했는데, 시즌2에서는 날개짓 하나하나도 진짜 차현수가 돼서 감정도 놓치지 않더라”라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스위트홈2’에서 가장 화제를 모았던 배우 송강, 이진욱의 전라노출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과정은 대본에 일단 있었다. 보통 웬만하면 대역으로 찍었고, 현장에 대역배우도 있었다. 대역으로 준비를 했는데, 누가 봐도 아니었다. 워낙 우월하다보니. 그리고 감정적인 부분도 있었다. 쓸쓸하고 외로운 부분을 직접 해주면 어떨까 싶었다. 이진욱 씨도 마찬가지였다. ‘필요하면 해야죠’라고 하셨다. 그래서 감동을 받았다” “감정씬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서 신속하게 찍었는데 이렇게까지 화제가 될 줄 몰랐다. 배우 분들에게 감사드리고 싶다”라고 설명해 눈길을 끌었다.
시즌1에 등장한 배우들이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이어 시즌2에서도 새로운 얼굴의 등장이 눈길을 끌었다. 이에 대해 이응복 감독은 “너무 기분이 좋다. 그거 하나인 것 같다. 다음에도 좋은 작품으로, 당장은 아니지만 나중에 지나서 한 바퀴를 돌고 다시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라며 “시즌2에서는 모두가 빛났다. 잘 됐으면 하는 배우들은 다른 작품에서도 잘 됐으면 좋겠다. 시즌3까지 봐주시는 게, 중간에 나누고 싶지 않았다. (시즌3는) 시즌2와 양은 비슷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시즌2에 처음으로 등장한 배우 진영에 대해 “진영이는 멀리서 있어도 힐링이 된다.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다 같이 갖고 있는 배우다. 시원한 바람을 냈다가 따뜻한 바람도 낸다. 연기를 잘해서 같이 하고 싶었다. ‘내 안의 그놈’ 영화를 보고 ‘이 친구는 연기를 안다’ 싶었다. 실제로 만났을 때도 흔들리지 않는 단단함이 멋있었다. 살짝 틀어지는 것도 멋있다. 배우들은 과하게 표현하는 걸 좋아하는데, 진영 배우는 미세한 변화를 아는 친구라 나도 많이 배웠다”라고 설명했다.
이응복 감독은 “시즌3 내일 당장 내고 싶다. 제일 빨리 내고 싶은 사람이다. 준비를 해서 보여드려야하는데 시간이 촉박하다. 법을 지키면서 퀄리티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솔직한 마음을 털어놓아 눈길을 끌었다.
한편 지난 1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2’는 욕망이 괴물이 되는 세상, 그린홈을 떠나 새로운 터전에서 살아남기 위해 각자의 사투를 벌이는 현수와 그린홈의 생존자들 그리고 또 다른 존재의 등장과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현상들까지 새로운 욕망과 사건, 사투를 그린 넷플릭스 시리즈다.
지난 2020년 12월 18일에 공개됐던 ‘스위트홈’의 후속작으로, 시즌3는 오는 2024년 여름 공개될 예정이다.
“기다리신만큼 보람차실 거다. 성숙해진 시간이 필요했고, 그의 미스터리가 필요했다. 그게 풀리는 시간이 펼쳐질 거다. 답답했다고 여겨졌던 부분은 없을 거다. 고난의 시간이 필요했다. 상처 입은 남자 주인공이 능력을 갖게 됐고, 고난의 시기가 필요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과 남들을 구원하는 싸움에서 갈등하게 되지만 좋은 선택을 한다”
최윤나 동아닷컴 기자 yyynnn@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