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13개 공공기관과 입찰담합 관여행위 근절 선포 [경마]

입력 2023-06-05 17:43:00
카카오톡 공유하기
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공정위 개최, 입찰담합 관여행위 근절 선포식 참여
-입찰담합 관여행위 근절 자체 개선방안 확정·발표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1일 오후, LH, 가스공사, 한전 등 13개 주요 공공기관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개최한 ‘공공분야 입찰담합 관여행위 개선방안 선포식’에 참여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공정위의 담합 관련 과징금 부과사건 총 162건 중 공공분야 입찰담합 사건은 71건(44%)이며, 민간분야 입찰담합까지 포함할 경우 총 142건(88%)에 이른다.

한국마사회 등 14개 공공기관은 입찰과정에서 업무 편의를 위해 들러리를 세우도록 유도하거나 입찰정보를 사전에 유출하는 등의 임직원 관여행위가 입찰담합을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했다. 지난 수 개월간 공정위와의 논의 과정을 거쳐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자율 개선방안을 마련했으며 오늘 이를 확정, 발표했다.

한국마사회는 입찰담합을 근절하기 위해 인사 및 감사 규정의 정비, 임직원 대상 교육 시행, 익명제보시스템 개선 등을 골자로 하는 자체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한 실천의지를 다지기 위해 합리적 입찰절차 마련, 내부규정 정비, 감사 및 징계 강화, 지속적인 정책 발굴, 공정위와 공공기관 간 협력 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 실천선언문에 서명했다.

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이번 선포식이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도록 오늘 발표한 개선방안과 실천선언문을 준수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포츠동아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